[교육학]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 대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영유아의 지능발달에 관한 이론으로서 어떻게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주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을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교육심리학] 고등학교 1학년 교육심리학 학습지도안 및 세부수업계획서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단계,평가,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 하고 싶은 말
- 잘정리된 문서입니다.....고득점을 위한 찬스에요 ㅋㅋ
- 목차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 대한 비교
I. 서론
II.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주요 개념
1) 도식
2) 조직화
3) 동화
4) 조절
5) 평형화
(2)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0세~2세)
2) 전조작기(2세~7세)
3)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12세)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 주요 개념
1) 내면화
2) 중재
(2)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Ⅲ. 피아제와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1) 지식 구성 요인
2) 언어의 역할
3) 아동 지도 방법
Ⅳ. 결론
V.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는 인지적 구성주의자로 인간의 지적 발달이 인간의 각 단계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게 일어난다고 보았다. 어떻게 인간이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화하여 환경을 의미 있게 하는 가를 기술하는 모델을 제시하여 인간 사고의 발달 단계를 설명한다. 피아제 이론의 중요한 몇 가지는 도식, 조직,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이다.
(1) 주요 개념
1) 도식
새로운 사물이나 사건을 인지할 때 사용하는 틀로서 인지구조 또는 정신구조이다. 도식은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어, 반사행동 수준에서 동물 분류하기, 계획 및 복잡한 아이디어가 포함된다. 아동은 스스로 도식을 형성해 가지만, 첫 도식은 생득적인 반사행동으로부터 구성된다. 이러한 도식들은 점차 분화되거나 통합됨으로서 성인은 아동에 비해 수많은 도식과 고차원적인 도식을 가지게 된다.
2) 조직화
서로 분리되어 있는 도식들을 통합하여 조화롭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기체는 이미 주어진 개개의 반사도식을 필요에 따라 두 개 이상 조직하여 보다 안정되고 광범위한 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든다. 조직화 능력은 개인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3) 동화
새로운 사물이나 사건을 기존의 도식으로 받아들이는 인지적 과정을 말한다. 동화는 도식의 양을 증가시키며, 도식을 질적으로 변화시키지는 않기 때문에 인지적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4) 조절
새로운 자극을 기존에 가지고 있는 기존의 도식을 이용해서 받아들일 수 없을 때,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새로운 자극에 적합하여 기존의 도식을 바꾸어 가는 인지적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도식의 형태에는 질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5) 평형화
인지적 평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으로서 동화와 조절의 통합 과정이다. 아동이 새로운 자극을 기존의 도식에 성공적으로 동화시킨 경우에는 평형 상태가 유지되지만, 이 자극을 동화시킬 수 없다면 인지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이로 인해 불평형상태가 만들어 지면서 아동은 새로운 평형 상태를 가지기 위해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는 조절을 시도한다. 즉, 평형 상태에서 불평형상태로 이동되었다가 다시 평형상태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평형화라 한다.
- 참고문헌
-
V. 참고자료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종미, 박영태, 박호철, 이경민, 정영혜 공저
비고츠키 마음의 사회적 형성, James V.Wertsch저, 역자-신건호,이헌남
피아제 이해, 플라스키 M.S , 이기숙,주영희 공역
피아제 이론과 아동교육, C.카미.R 디브리즈 지음 , 박재규 옮김
피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Barry J.Wordsworth저. 성옥련/김수정/이지연 공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아동발달이론가 중 아동을 능동적 학습자로 인식한 이론가가 누구인지 찾아보고 그의 이론을 정리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