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피아제와 비고츠키-교육학적 관점에서의 이론 비교 및 시대적, 학문적 배경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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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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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피아제 Vs 비고츠키 비교
2.각 관점에서의 바람직한 교육
역할극
3.피아제 : 시대적,학문적 배경
4.비고츠키 : 시대적,학문적 배경
5.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유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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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적 단계(0-2세): 정서방출을 표현하는 소리(울음), 타인에 대한 사회적 반응의 수로.
소박한 심리 단계(만2세경에 시작): 의사소통을 위한 사회적인 말이 나타남.
자기중심적 말이 나타나는 단계(3-6세): 외적 기호를 내적 문제해결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독백의 형태)
내적인 말의 단계: 말이 사고로 내면화된 단계
1920~30년, 세 자녀가 태어난 후, 피아제와 그의 아내는 자녀들의 행동을 상세히 관찰하고, 출생 후 약 2년 간의 감각운동기에 대한 연구결과를 출간
아동의 사고가 언어가 아닌 아동의 행동에서 비롯된다는 확신을 줌
1956년 생물학, 동물학, 논리학, 수학, 심리학, 철학, 인식론을 포함하는 방대한 영역에 관심을 가졌던 그는 다양한 학문 분야를 통합하여, 제네바 대학 소속의 ‘국제 발생적 인식론 센터’를 창설
스스로를 발생적 인식론자라 칭함
1969년 유럽인으로 처음으로 [미국 심리학 협회]의 과학공로상 수상
하버드 대학(1936), 콜럼비아 대학(1970), 브뤼셀 대학(1949), 소르본느 대학(1946), 브라질 대학(1949) 등에서 30개 이상의 박사학위 수여
40년간 심리학 연구에 몰두한 후, 애초의 관심 분야였던 인식론과 생물학의 이론적 문제들로 돌아옴. 인지발달은 인식론과 생물학을 잇는 연결고리로 봄.
1970년(73세)에 이르기까지 빈틈없는 연구일정에 따라 연구활동 수행,
1980년 9월 16일 타계
아동기~대학시절
1896년 11월 17일 백러시아에서 출생
친구들과의 지적 토론, 꼬마 교수로 불려짐
모스크바 대학, 의학에서 법학으로 전과
대학 졸업 후~1924년
1920년 결핵에 걸렸으나 일시적으로 회복하고 연구에 전념
1924년 결혼. 학회에서의 [조건반사적 조사방법과 심리학적 조사방법] 논문발표를 계기로 모스크바 심리학 연구소 소장 Kornilov를 만나게 됨.
1924년~1934년
마르크스 심리학 이론들을 재구성하고, 대중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심리학과 치료심리학 개발에 힘씀.
새로운 소련의 건설을 위해 열정적으로 활동하다가 1934년 6월 11일 타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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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와 교육(1999), 한순미, 교육과학사
교육심리학(2009), Paul Eggen, Don Kauchak 지음, 신종호 외 7명 옮김, 학지사
Piaget와 Vygotsky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2001), 임문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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