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피아제와 비고츠키-교육학적 관점에서의 이론 비교 및 시대적, 학문적 배경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피아제 Vs 비고츠키 비교

2.각 관점에서의 바람직한 교육
역할극

3.피아제 : 시대적,학문적 배경

4.비고츠키 : 시대적,학문적 배경

5.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유사점
본문내용
원시적 단계(0-2세): 정서방출을 표현하는 소리(울음), 타인에 대한 사회적 반응의 수로.

소박한 심리 단계(만2세경에 시작): 의사소통을 위한 사회적인 말이 나타남.

자기중심적 말이 나타나는 단계(3-6세): 외적 기호를 내적 문제해결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독백의 형태)

내적인 말의 단계: 말이 사고로 내면화된 단계


1920~30년, 세 자녀가 태어난 후, 피아제와 그의 아내는 자녀들의 행동을 상세히 관찰하고, 출생 후 약 2년 간의 감각운동기에 대한 연구결과를 출간
아동의 사고가 언어가 아닌 아동의 행동에서 비롯된다는 확신을 줌
1956년 생물학, 동물학, 논리학, 수학, 심리학, 철학, 인식론을 포함하는 방대한 영역에 관심을 가졌던 그는 다양한 학문 분야를 통합하여, 제네바 대학 소속의 ‘국제 발생적 인식론 센터’를 창설
스스로를 발생적 인식론자라 칭함
1969년 유럽인으로 처음으로 [미국 심리학 협회]의 과학공로상 수상
하버드 대학(1936), 콜럼비아 대학(1970), 브뤼셀 대학(1949), 소르본느 대학(1946), 브라질 대학(1949) 등에서 30개 이상의 박사학위 수여
40년간 심리학 연구에 몰두한 후, 애초의 관심 분야였던 인식론과 생물학의 이론적 문제들로 돌아옴. 인지발달은 인식론과 생물학을 잇는 연결고리로 봄.
1970년(73세)에 이르기까지 빈틈없는 연구일정에 따라 연구활동 수행,
1980년 9월 16일 타계

아동기~대학시절
1896년 11월 17일 백러시아에서 출생
친구들과의 지적 토론, 꼬마 교수로 불려짐
모스크바 대학, 의학에서 법학으로 전과
대학 졸업 후~1924년
1920년 결핵에 걸렸으나 일시적으로 회복하고 연구에 전념
1924년 결혼. 학회에서의 [조건반사적 조사방법과 심리학적 조사방법] 논문발표를 계기로 모스크바 심리학 연구소 소장 Kornilov를 만나게 됨.
1924년~1934년
마르크스 심리학 이론들을 재구성하고, 대중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심리학과 치료심리학 개발에 힘씀.
새로운 소련의 건설을 위해 열정적으로 활동하다가 1934년 6월 11일 타계

참고문헌
비고츠키와 교육(1999), 한순미, 교육과학사
교육심리학(2009), Paul Eggen, Don Kauchak 지음, 신종호 외 7명 옮김, 학지사
Piaget와 Vygotsky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2001), 임문숙
http://blog.naver.com/minikiwasue?Redirect=Log&logNo=50004992993
http://blog.naver.com/alfksl75?Redirect=Log&logNo=50089680302
http://blog.naver.com/ice020202?Redirect=Log&logNo=40007123326
http://blog.naver.com/dalbilove?Redirect=Log&logNo=1400219641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이론과 실제】 / 강남교육청 교사 직무연습, 신화식, 2002년10. 【유아기 평화교육을 위한 이론적 탐색】 / 열린유아교육학회지, 김영주, 1996년11. 【문학을 활용한 유아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 아동학회지, 김정원, 2003년12. 【통합적 접근 방법을 통한 유아의 환경보호적 소비자 행동 활성화】 / 서울특별시 교육청지정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동아유치원, 2004년13.【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1998년14.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사회】/ 교육부 20

  • 비고츠키.근접발달영역
  •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 중의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세계의 산물이라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이해하려면 그들이 성장해 가는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관습적 맥락을 함께 이해해야만 하는 것이다. 비고츠키를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은 이와 같은 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과 함께 그의 생애와 그의 사상이 나오게 된 사회적 여건들을 고찰하는 것으로 그의 사상과 학문적 배경을 살펴본 후,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이론적 배경레지오 접근법의 논리와 실제의 방향을 이끌어온 말라구찌는 여러 도시에서 실시된 혁신적인 경험과 교육계 인사와의 의견교환, 피아제 학파의 연구와 실험, 듀이, 비고츠키, 브론펜 브루너, 가드너 등 많은 학자의 연구에서 영향을 받았다. 이들은 모두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 서로 학습을 나누며 학습하는 협력적 탐구과정의 중요성과 구체적 경험에 기초한 학습, 아동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며, 부모참여가 중요하다고 보는 점에서 동

  • [영유아교수방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 비교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어느 것을 택할것인지, 그 이유
  • 이론, 우리나라의 정서에 맞게끔 운영되는 특징적인 프로그램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아울러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과정을 교육 상황에 맞게 다소 변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다양화되고 다변화되는 우리나라 상황과 실정에 맞는 영유아교수학습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각 지역이나 문화적 다양성 및 영유아의 연령 특성 등에 적합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학적 신조』에서 자신의 교육관을 제시하고 이를 거의 평생 동안 유지했다.④ 1916년 출간한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은 듀이의 교육철학을 체계화한 저서로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길잡이가 되었다.(2) 듀이 교육론의 사상적 배경☞ 듀이 교육사상의 기본적 배경은 실용주의(Pragmatism)에 있으며, 그 이론을 다시 자기의 독자적인 실험주의(Experimentalism)로 발전시켜, 근대 과학의 경험적 방법을 생활 전반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경험 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