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제7장 교육기회의 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 평등의 의미
1) 교육적 평등에 대한 관심
2) 교육기회의 평등
3) 교육기회의 현실

2. 교육기회 결정 요인
1) 개인적요인
2) 구조적 요인
3) 제도적 요인

3. 교육기회 배분방법: 교육선발과 선택
1) 교육선발
2) 교육선택
본문내용
1. 교육과 평등의 의미
산업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적 지위를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였기에 사회적 불평등의 크기가 교육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는 사람들에게는 교육을 받는다는 사실 그 자체가 이미 ‘보다’ 평등한 위치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고 할 수 있다.
★ 교육선발
입시제도는 교육기회를 결정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며, 입시 제도를 통하여 교육을 받는 사람을 고르는 과정을 지칭하는 말이다.




1) 교육적 평등에 대한 관심
전근대적 사회에서는 인간의 운명이 출생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 것에 반해, 최근에 이르러 교육적 불평등의 문제가 논의되기 시작
(1) 동서양의 교육에 대한 인식
① 동양 - 공자는 “교육에는 계층의 차별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
② 서양 - 19세기를 기점으로 교육적 불평등의 문제가 제기
ㄱ. 르네상스와 계몽주의
종교 개혁으로 성서지식이 약화되고 일상적 삶을 표현하기 위해 글을 읽고 쓰는 것이 중요한 일임을 인식임을 깨닫게 되었다.
ㄴ. 산업화
새로운 경제체제가 도입되면서 학교는 좋은 직업을 갖게 해주는 주요한 기관으로 인식 되기 시작하여 교육 ‘받을’ 기회의 불평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2) 교육적 평등의 의미
① 교육 받을 기회의 평등
② 파렐(J.P.Farrell)의 ‘투입-과정-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적 평등
ㄱ. 접근의 평등
사회적, 자연적, 인지적 속성에 따라 학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평등
ㄴ. 생존의 평등
서로 다른 배경 속의 학생들이 교육의 각 단계를 마칠 때 까지 학교제도에 남을 가능성
ㄷ. 산출의 평등
비슷한 수준의 내용을 학습하고 성취할 수 있을 가능성의 평등
ㄹ.결과의 평등
학교 교육을 마치고 경험하게 되는 성인으로서의 삶의 모습이 비슷할 가능성
③ 학교교육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적 평등
ㄱ. 학교 수준
학교가 어떤 기준이나 방법에 따라 학생들을 선발하고 배분하여 다양한 집단으로 조직 하는 가에 관심을 기울인다.(학급이나 동아리, 계열 등) 교육을 위하여 마련된 것이지만 동시에 다양한 교육적 불평등을 초래하는 원인
ㄴ. 학급 수준
학생에 대한 차별 대우를 주로 분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