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백석의 1950년대이후의 시세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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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보
Ⅲ. 북한의 문학사적 배경
1. 북한 문학의 시원
2. 민주기지론과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Ⅳ. 백석의 시세계
1. 우회로서의 번역
2. 아동문학과 휴머니즘
- 동화시의 개념과 특징
3. 재북 이후의 시세계에 대한 접근·분석
1) 새로운 공동체와의 만남과 시적 부활
2) 북한 체제에 대한 적응 또는 순응
Ⅴ. 백석 시 세계에 대한 해석
Ⅵ. 결론
본문내용

우리에게 ‘백석’이란 시인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향토성 짙은 고향을 모던하게 그려낼 줄 아는 시인, 백석.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그의 30,40년대의 활동만을 가지고 판단한 것일 뿐 그 이후의 그의 작품 활동까지도 이렇게 단정짓기에는 뭔가 석연치 않은 느낌을 버릴 수가 없다. 백석의 문학이 온전하게 평가되려면 일제하부터 해방 이후 북한에서의 활동까지 그 전모가 제대로 드러날 때만이 가능하다.
백석의 시는 토속적인 미의식을 가진 시로 평가되고 있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백석은 재북시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문학계에서의 연구는 제한적으로만 이루어졌다. 또한 그 이후에 해금이 풀린 뒤에도 이루어진 연구들도 주로 1950년대 이전의 시세계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 마땅히 다루어져야 할 북한에서의 활동에 대한 객관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데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백석에 대한 관심과 함께 해방 이후 재북·월북 작가들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면서 일제하 문학을 비롯한 우리 근대 문학 자체의 온전한 연구를 가능케하는 시도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이는 문학사적인 면에서 분만 아니라 아울러 편향된 시각으로만 바라보던 시인들의 발자취를 따라감으로써 시인 백석의 새로운 면모를 재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백석을 해방 이후의 활동까지 포함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것 역시 이러한 문제의식과 호기심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전의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재북 이후 1950년대 이후의 북한에서의 작품 활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1950년대 이후 그의 작품 세계는 이전의 작품 세계와 성격이 달라지는데 전후 작품 세계를 고찰해 보고 작품 세계의 변화에 어떤 환경적 ․ 사상적 요인이 개입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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