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농촌문학과 서정적향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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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농촌소설의 배경
(1) 농촌계몽운동
(2) 토속적인 농촌소설
(3) 식민지치하의 농촌소설
2) 농촌소설들의 작품분석
(1) 김유정 소설 속에 나타나는 서정적 향토성
(2) 김동리 작품의 농촌소설
(3) 심훈의 상록수를 통해 본 농촌소설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30년대의 농촌문학)
한국 근대문학사를 살펴보면, 1930년대에서 1945년 해방이되기 전까지의 한국문단은 여러 가지의 색채와 음성이 뒤섞인채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이러한 문학의 조류속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 농민문학이었다. 당시 민중의 절대 다수를 구성하는 부분이 '농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있다. 농민(農民)문학과 농촌(農村)문학의 차이이다. 비슷한 듯 보이나 농민문학과 농촌문학은 개념의 차이가 있다.
농촌소설은 소설의 주체적인 측면은 제외시키고 농촌이라는 배경을 중시한다. 농촌의 삶과 현실을 이야기의 주된 제재로 다루면서도 단순히 목가적이고 전원적이며 향토적인 공간으로서의 농촌을 다루는 소설을 농촌소설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김유정의 『봄봄』, 『동백꽃』등은 소재와 배경을 농촌으로 정하고 있으나 그 작품 안에 농민들이 누릴 수 있는 현실적이고 독특한 삶의 양식이 내재해 있지 않다. 그래서 이 작품들을 농민소설이라고 하지 않는다. 이에 반하여 농민소설은 소재를 농민의 현실적 삶에 국한하는 한이 있더라도 그 농민적 현실 삶에 대한 주제의식이 보다 선명히 드러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농민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을 심훈의 『상록수』, 이광수의 『흙』 등을 들 수 있다. 덧붙이자면 심훈의 『상록수』는 농민소설이지만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농촌계몽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록수』를 농촌소설 안에 넣을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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