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고전소설강독 공통]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전소설강독 |
---|---|---|---|---|---|
공통 |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문장파에 대한 많은 논문이 수록되어 있음/다른 참고문헌도 많이 구해 볼 것/ 문장 편집인과 지향하는 가치를 집중 탐구할 것/논문체제 중요)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2) 고전과 전통의 개념
3) 고전부흥론의 확산
2.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문장파와 고전부흥론
2) 잡지 문장에 대해서
(1) 잡지 문장 소개
(2) 잡지 문장의 창간배경
(3) 잡지 문장의 특징
3) 문장파 주요 예술가들
(1) 김용준
(2) 이태준
(3) 이병기
(4) 정지용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의 의미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모더니즘을 벗어나 전통적 민족주의 지향
(2) 전통주의 미학관의 토대에 민족의식이 내재
(3) 역사를 통한 고전 정신의 대도와 온고지신
(4) 고전문학작품과 고전문화유산발굴에 민족적 특성 부각
(5) 향토성 강조를 통한 민족혼의 불멸성 역설
4.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1) 1930년대 문학의 의미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모든 역사는 현대사다. 이탈리아 역사학자 크로체가 한 말이다. 역사 해석이 시대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일 텐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도 같다. 하지만, 학창시절에 우리는 교과서에 나오는 기록을 사실처럼 배운다. 그러다 어떤 경우에 다른 논리로 검증한 것처럼 보이는 다른 기록을 접하게 되면 속았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곤 한다. 여기에다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예술영역의 기록과 작품, 곧 허구가 가미된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기술을 들여다보면 그야말로 정신이 오락가락할 때까지 있게 된다. 이광수의 단종애사와 김동인의 대수양 중 어느 글을 먼저 읽었느냐에 따라 세조 임금을 보고 느끼는 감정이 달라지고, 두 가지 글을 다 읽고 나면 혼란스럽기 그지없을 정도가 되는 것은 하나의 좋은 예가 될 것이다. 문장파 예술가들, 그 핵심 인물들이 추구했다고 하는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영민(1999)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박태상(2010) 정지용의 삶과 문학 - 문장파 근대예술가들, 깊은샘
테리 이글턴(2000) 문학이론 입문, 김명환 외 역, 창작사
강진호(2003) 문학작품 바로 읽기, 문학사상사
권영민(2005)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권영민(2006) 정지용 詩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김성장(2001) 선생님과 함께 읽는 정지용, 실천문학사
김용준(1999) 근원수필, 범우사
김윤식(2004) 우리문학100년, 현암사
김재용(2000) 분단구조와 북한문학, 소명출판
김재용(2006)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이선철(1992) 한국소설사, 현대문학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