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신규채용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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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신규채용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신규채용 제도의 문제점
2. 개선방안
가. 유능한 교원에 대한 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
나. 교원 신규임용 선발과정에 학교현장의 참여가 확대되어야 한다.
다. 수업실기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한다.
라. 교직 적성 평가를 위해서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가 개발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본문내용
■ 신규채용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신규채용 제도의 문제점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원 신규임용시험제도는 교사양성 후의 선별기능에만 강조를 둠으로써 교원수급의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기여하지 못함은 물론, 교직사회에서 교직 전문성의 논리보다는 단기간의 실적위주의 성과에만 관심을 두는 분위기를 조성한다(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7). 즉, 신규임용제도는 공개전형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교사양성 교육기관에 면학분위기를 새롭게 조성하고 있기는 하지만, 공개경쟁시험에서 합격을 겨냥하는 시험위주의 학습에만 치중하게 하여 교직자로서 갖추어야할 전문성보다는 도구적인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10년 동안 실시해온 초등교원 신규임용제도는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는데 어느 정도 긍정적인 역할을 해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면서도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제도가 실시됨으로써 시행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대두되었다(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회, 1994). 특히 논술 및 면접고사는 객관성과 신뢰도에 문제가 제기되면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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