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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인사관리
1. 외부환경
1) 정치․경제적 환경
2) 시장환경
3) 정보기술의 발전
4) 사회․문화적 환경
5) 노동조합
2. 내부환경
1) 조직의 전략
2) 조직의 라이프사이클
3) 기업지배구조
4) 조직구조와 직무구조의 변화
5) 조직의 규모
Ⅱ. 중앙인사기관
1. 인사관리심의관
2. 인사정책심의관
3. 기획관리과
4. 정책지원과
5. 인사심사과
6. 인사정책과
7. 급여정책과
8. 직무분석과
Ⅲ. 인사행정
1. 환경적 조건
2. 인사행정의 기초
1) 인사행정법령
2) 인사행정기관
3. 관료의 분류
4. 관리채용
1) 관리의 선발, 임명
2) 관료의 수
5. 능력발전
6. 관리복무규율, 관리
7. 보수
Ⅳ. 인사개혁
1. 인력관리의 전문성
2. 인사의 합법성과 합리성을 보호
3. 우리나라 정부의 인사기구의 문제점
4. 인사기관 개선방향
1) 인사기능의 통합
2) 위원회 체제를 유지할 경우 인사위원들의 독립성을 강화
Ⅴ. 인사교육
Ⅵ. 인사시스템
1. 한화
1) 인재상
2) 인사제도
3) 복리후생제도
2. 웅진
1) 인사․채용제도
2) 채용제도
Ⅶ. 인사평가(인사고과)
1. 당면과제
2.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
1) 졸업방식 고과의 구축
2) 고과의 신뢰성 향상방안
3) 고과의 타당성 향상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인사관리
1. 외부환경
1) 정치.경제적 환경
정치.경제적 환경은 경제여건의 변화와 정부의 거시경제정책, 정부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책과 기업인사관리에 대한 직접적인 법적 규제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정부는 전반적 경제정책과 더불어 소득정책이나 임금규제를 통해서 기업의 인사관리를 직접적으로 규제하기도 한다. 여기서 전반적 경제여건은 개별기업들의 활동들이 집적된 것이기 때문에 기업단위의 인사관리는 경제전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도 있다.
이러한 정부의 개입은 점증하는 추세에 있으며, 사회 전체적인 관점에서 법과 규정을 잘 이해하고 따르는 것은 인사관리자만이 아닌 조직 전체의 책임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2) 시장환경
①제품시장
제품시장환경은 고객과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경쟁기업들로 구성된다.
고객은 기업의 제품에 대한 최종 심판자로서 기업의 궁극적인 생존과 번영은 고객의 선택에 달려 있다. 결국 기업의 생존은 누가 고객의 욕구를 보다 잘 충족시키느냐에 달려 있다. 기업의 인력에 대한 수요가 제품에 대한 고객의 수요에서 파생되는 것처럼 제품시장환경은 인사관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②노동시장
노동시장은 노동력에 대한 수요자와 공급자로 구성된다. 기업은 노동력에 대한 수요자이고 경제활동참가인구는 노동력의 공급자이다. 노동시장환경은 기업의 인력수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노동시장환경은 크게 수요차원과 공급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노동력 구성체계가 과거와는 많이 달라져 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인사관리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종업원의 고령화 경향과 고학력화 및 여성인력의 참여 증가라는 변화요인이 뚜렷이 부각되고 있는 이슈이다.
노동력구성의 변화는 종업원의 가치와 기대의 변화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인사관리가 필요하다.
3) 정보기술의 발전
정보기술은 작업자 및 작업자와 관리자간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유형을 변화시킨다. 이에 따라서 관리자의 역할이 변화하고 분권화가 촉진되면서 조직구조가 평면화된다. 정보기술은 인사관리상의 일련의 연쇄적인 변화를 촉진시킨다.
- 참고문헌
-
▷ 김판석(2002), 한국 인사행정의 발전방향, 한국행정연구원
▷ 박호환(2007), 직무 중심 인사시스템의 도입과 운영, 경총 노동경제연구소
▷ 이동명(2009), 공공기관 인사관리가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동연구원
▷ 이은진(2009), 성과중심 인사평가제도의 성과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 오성호(1999), 중앙인사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 조선일(2009), 한국과 미국의 인사개혁 비교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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