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수준별교육과정 찬성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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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입 배경 및 목적

수준별 수업의 장점
1)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
2) 사회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3) 평등성을 추구하는 교육을 위해서다.
4) 교사와 학생간의 교감 형성 ⇒ 학급 붕괴 예방
5)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을 막기 위해서다.
6) 학교 교육 체제를 체계적으로 개혁하기 위함이다.

외국에서의 성공적인 수준별 교육의 예
1)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주 오렌지 카운티의 이스트 채플힐 고교
2) 뉴질랜드 - 같은 등급에서 최대 4단계까지 세분화
3) 스웨덴-학생·학부모·교사 3자대면 통해 분반

결론 및 제언
1) 교육에 관한 의식의 변화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2) 학교에서 소외되는 집단에 대해 배려해 주어야 할 것이다.
3) 과밀 학급의 해소가 필요하다.
4) 교실 및 교사 수를 확충해야 할 것이다.
5) 교사의 업무 부담을 경감시켜야 한다.
6) 제7차 교육과정에 대비하여 교사 연수를 시행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도입 배경 및 목적
1997년 7차 교육과정이 연구,개발되면서부터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 되게 되었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는 7차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방침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교육부가 제시한 제7차 교육과정의 성격을 살펴보면,
①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②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③ 교육부, 교육청, 학교, 교원, 학부모, 학생이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④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⑤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위에서와 같이 교육과정이 학생의 학업성취수준, 관심, 흥미,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을 차별화 함으로써 개개인의 능력을 최고로 발휘하도록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학생의 수준과 능력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수준별 수업이 전제되어야 한다. 7차 교육과정의 목적에 따라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이 필요하였다.

수준별 수업의 장점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은 전통적으로, 평준화 정책에 따라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공하는 평등의 원리를 강조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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