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의의,목적,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내용,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훈련, 발표력신장지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지도, 자습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놀이지도, 발명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발표력신장지도, 생활지도, 여름방학지도
- 재량활동의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00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교육) 반응중심,문제해결학습지도,소집단토의,쓰기학습지도, 국어과(수업,교육)말하기,읽기,동시창작학습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의 의의
Ⅲ.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의 목적
Ⅳ.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의 내용
1. 발표 위치
2. 눈의 방향
3. 발표 요령
4. 질문 요령
5. 토론 요령
6. 의견 제시
7. 찬성 표시
8. 보충 설명
9. 의견이 다를 때
10. 수정 의견(의견의 변화)
11. 질문 할 때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Ⅴ.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의 훈련
1.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 기르기 1단계 훈련
1) 노래하며 율동하기
2) 소리쳐 내 출석 내가 부르기
3) 기초 발음 훈련
2. 발표에 대한 자신감 기르기 2단계 말하기 훈련
1) 자신감 기르기 발표문 암송하기
2) 자신감 기르기 말놀이하기
3) 그림보고 창의적으로 이야기 꾸며 자유발표하기
4) 일상 생활장면 그림으로 그리고. 이야기 꾸미기
3. 발표에 대한 자신감 기르기 3단계 말하기 훈련자료를 체계적으로 국어과 학습에 적용하였다
1) 생활체험 구연하기 학습지 제작
2) 수준별 동화 제작
4. 발표에 대한 자신감 기르기 3단계 학습 훈련 과정
Ⅵ.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의 전략
1. 발언해서 잘 했다고 생각하게 한다
2. 정해답 보다 변용을 칭찬한다
3. 다양한 답을 이끌어 내는 물음을 던진다
4. 핵심만을 짧게 한 마디로 말하게 한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발표력이 부족한 아이 자신감을 키우려면 무엇보다도 원인을 살펴본다. 어린이의 소심이나 발표력 부족은, 자신감이 모자라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생각된다.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시킬 수 있는 능력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갖춰야 할 매우 중요한 능력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자신감이나, 자기 의견을 당당하게 내세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야말로 최선의 교육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가정이나 학교에서 어린이의 마음속에 자라는 자신감의 싹을 밟는 일들이 알게 모르게 자주 일어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다른 교육 문제와 마찬가지로 자신감이 없는 경우에도 예방이 중요하다. 어린이의 "자신감"에 관한 문제는 거의 다 부모를 비롯한 어른들로부터 비롯됨을 깨달아야 한다.
어린이의 능력이나 발달 단계를 이해하지 못한 데 그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 자신은 반장 또는 1등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부모는 그것을 요구하거나 기대하고 있는 가정이 많다.
이런 경우 자신감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요구 수준을 낮추고, 그 목표치에 도달했을 때 "정말 잘했다." 고 칭찬해 주는 것이다. 그리고 요구 수준을 조금씩 높여 가면서 자신감을 갖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 때 지나친 경쟁 의식을 갖게 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강압적이고 전제적인 부모를 가진 어린이들일수록 자신감이 모자라게 되고, 발표력이 뒤떨어진 경우가 많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진정한 대화를 찾아보기 어렵고, 또 명령과 순종만의 상하 관계로 존재할 때, 어린이는 소심해지게 마련이다.
- 참고문헌
-
박경숙·임두순·김현주(1999), 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 개발연구(Ⅱ),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신헌재 외 7인 공저(1996),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도서출판
이용남 외 공저(2000), 신 교육심리학, 학지사
윤호열 외 8명 공저, 교육학의 이해, 현학사
전은주(1998), 말하기·듣기교육에 대한 개념적 접근, 새 국어교육 56, 한국국어교육학회
충청남도교육청(200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3·4학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의 의의,목적,내용,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와 역할놀이학습,사례,내실화방안
- [자기표현]자기표현(자기표현력)의 정의, 훈련방법,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동요, 토론활동,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일기쓰기, 문화예술,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개방적 대화, 자기표현(자기표현력)과 양성성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방송학습 발전학습]방송학습 발전학습의 의의,특징, 방송학습 발전학습의 전개과정,수업과정, 방송학습 발전학습의 지도과정,제언 분석
-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개념,요소,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기술,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지도사례,지도방법,기대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