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A+, 고교평준화찬성, 고교평준화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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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3.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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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우리교육의 오랜 논란 중 하나인 고교평준화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A+ 받은 보고서입니다. 고교평준화의 개념, 역사, 배경, 문제점, 여론, 찬성과 반대, 개인적 견해 등 심도 있게 조사하였으니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고교평준화의 개념
2. 고교평준화의 역사
3. 고교평준화 정책의 배경
4. 고교평준화 정책이 지향하는 이념
5. 고교평준화의 문제점
1) 고등학교 교육의 하향평준화
2) 교육의 질적 저하
3) 불완전한 고교평준화
4) 수준별교육의 한계
6. 고교평준화에 대한 국민여론
7. 고교평준화 찬성입장
1) 고등입시를 위한 사교육 과열 완화
2) 중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에 기여
3) 학교 간 교육여건 격차 완화
4) 학생과 학부모의 스트레스 감소
5) 교육기회의 균등화
6) 통제입시 가능성을 줄임
7) 사립학교의 내실화
8) 지역사회 내 사회적 위화감 해소
8. 고교평준화 반대입장
1) 학생의 능력에 따른 공평한 학습권 침해
2)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 침해
3)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지 않은 배정방식
4) 경쟁의 완화라는 이름으로 학생들 개성을 무시
5) 사립학교의 자율권 침해
6) 하향평준화에 따른 학력 저하
7) 지역 간, 학교 간 교육 격차의 심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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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평준화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
지금까지 고교평준화의 개념과 역사, 배경, 문제점, 찬성·반대 입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고교평준화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우리나라가 고교평준화 제도를 도입한지도 40년이 넘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고교 평준화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고교 평준화 정책은 고등학교 간 학력차를 줄이는 한편 명문고로 집중되는 입시 경쟁의 과열과 그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 시행되었다. 기본적으로 고교평준화의 이러한 취지에는 동감한다. 그러나 현재의 평준화 정책은 사교육의 확대와 공교육의 부실로 인하여 정책 자체의 목표였던 형평성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형평성만을 강조하다보니 교육의 효율성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하지만 당장 고교평준화를 폐지한다면 그에 따른 부작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공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형평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교육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평준화 교육과 엘리트 교육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프랑스의 교육제도를 모델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전체적으로는 평준화 제도를 유지하면서도 이동 수업 실시나 외국어고, 과학고, 자립형 사립고 등 특성화 고교의 설립을 확대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提高)함으로써 평준화 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과 재능에 따라 꿈을 키우고, 그 꿈이 이루는 것은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게 달려 있으므로 교육제도는 그 다양성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줄 의무가 있다. 청소년들의 교육에 우리사회의 미래가 달려있다. 평준화 제도가 학생들의 하향평준화를 조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숙고해보아야 할 때이다.
- 참고문헌
-
1. 김기석, 고교 평준화정책 효과 실증 검토, 교육과학사, 2010.
2. 김종국, 고교 평준화 정책에 관한 분석, 서남대 대학원, 2008.
3. 김영식, 고교평준화정책이 중학생의 사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울대 대학원, 2008.
4. 이동춘, 고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7.
5. 오명일, 고교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선택권을 중심으로, 경성대 교육대학원, 2008.
6. 서영인, 고교 평준화 정책 도입의 타당성 검토 기준 탐색, 한국교육행정학회, 2008.
7. 채상균, 고교평준화가 사교육비 지출에 미친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한국교육사회학회, 2006.
8. 허석, 지역분권과 고교평준화, mk미디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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