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평생교육의 등장과 전개 - 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학평생교육의 발전
2. 평생교육법이 가져온 변화
본문내용
우리나라 대학 평생교육의 역사도 30년이 되었다. 한 대학이 1971년에 시민을 위한 첫 강좌를 개설한 이후 일반 시민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이 해마다 하나 둘 씩 늘다가, 90년대에 들어서서는 급속히 증가하여 현재는 250개 이상의 대학을 헤아리게 되었다. 초기에 비하여 평생교육을 운영하는 대학수가 크게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양과 질도 괄목할 만치 향상되었다.

평생교육법은 헌법과 교육기본법이 선언한 국민의 학습권과 평생학습정신을 구현하기 위한법적 토대를 마련함으로서, 평생학습시대의 막을 열었다. 이 법은 1999년 8월에 과거의 '사회교육법'을 대체하여 제정되었고, 2000년 3월 13일에 시행령이 공포됨으로써 시행에 들어갔다. 평생교육법은 새로운 교육사상에 기초하여 평생교육에 관한 여러 새로운 규정을 포함하고 있다. 그에 따라 대학의 평생교육에도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평생교육을 운영하는 대학뿐만 아니라 대학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들도 변화하는 새로운 제도와 상황을 정확히 예견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에 직면하게 되었다. 아울러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경제적, 사회적, 교육적 변화양상을 거시적으로 보면,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는 압력은 대학평생교육에 국한하지 않고 고등교육구조 자체에도 미치고 있다. 즉 고등교육자체에 혁신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나로드 운동과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 비교
  • 교육의 위기와 교육 시장화에 대한 논쟁을 살펴볼 때, 민중교육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한국에서 민중교육론의 도입은 70년대 초반 진보적인 신학자들이 남미의 기독교적인 민중교육론을 우리나라에 소개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정환규, 1985: 153). 그리고 민중교육론이 교육계에서 관심을 끌면서 본격적으로 등장한 시기는 1980년대부터이다. 이 시기에 Freire나 Illich등의 민중교육론 및 탈학교론이 본격적으로 소

  • 교육사회학의 발달-0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02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
  • 교육사회학의 발달0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초기의 성격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출발‘학교와 지역사회’‘교육사회학’의 부활목차02.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0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1) 초기의 성격우리나라의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동향은 다른 학문분야와 마찬가지로 유럽과 미국의 영향을 받음.(일제로 해방된 뒤 남한 – 미국, 북한 – 소련의 영향)0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미국과 유럽의 교

  • 교육사회학의 발달 - 1 교육 사회학의 발달 2 한국 교육 사회학의 전개
  • 교육사회학의 발달차 례1.교육 사회학의 발달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2)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확대3)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2.한국 교육 사회학의 전개1) 출발2) 학교와 지역사회3) 교육사회학의 부활1. 교육사회학의 발달1)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1)초기의 성격 : 우리나라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동향은 다른 학문분야와 마찬가지로 유럽과 미국의 영향을 받았다.①교육적 사회학: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실천 지향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목 차I. 서 론II. 노인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2. 인생주기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3.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기 위한 노인교육4. 노년사회학적 측면에서의 노인교육III.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지배이념,대학교육,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문제점,제고방안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1. 세계화의 급진전2. 지식기반사회의 도래3. 디지털 혁명4. 산업구조의 재편과 노동시장의 변화 5. 개인 중심의 가치관 확산과 삶의 질 추구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2) 체제교육론(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