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학습지도안] 학교보건- 전염병관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의 목표
5. 학급실태 및 분석
6.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계획
8. 본시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명
2. 우리가 지키는 건강


2. 단원 개관
초등학교 5학년의 시기의 어린이는 이전보다 많아진 교과목과 학습량으로 인해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하루 일과 중 1/3 정도를 학교에서 보내고 있으며 그만큼 학교생활 중의 전염병에 결릴 확률이 크다. 2000~2001년도에는 홍역 및 수두가 크게 유행하면서 1999년 대비 전염병 발생률이 2000년에는 6배, 2001년에는 9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 2002년도에는 급성출혈성결막염과 감기 유행으로 152,969명이 감염되고, 14개교에서 임시휴업 실시를 하였으며, 최근 발생하는 전염병의 추세는 유행 시기에 관계없이 연중 발생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전염병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전염병의 감염 기회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전염병 감염이 많은 반면 전염병 감염 예방에 대한 실천행위가 확립되어 있지는 않지만 학습동기가 강하고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변화를 가져가려는 성향이 강한 행동 특성상 이 시기의 전염병 관리에 대환 교육은 학생이 일생을 살아감에 있어 안전생활의 지식 및 태도를 기르고 실천행위를 확립하는데 기초가 되고 어릴 때부터 전염병 감염 예방법에 대한 기본생활 규범을 몸에 베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실제로 본교 학생 1000명에게 전염병 관리 교육을 실시한 전후의 전염병에 대한 지식과 실천행위의 변화를 보았을 경우 교육 실시 전보다 실시 후가 전염병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실천해위에 대한 태도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변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jisunl***
    (2008.04.16 22:20:10)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학교보건교육
  • 학교보건교육< 차 례 >Ⅰ. 서론Ⅱ. 본론 1. 학교보건교육1) 구체적 목표2) 중요성 3) 기본 방향 4) 활성화 방향2. 학교보건교육 과정1) 학습요구 사정 2) 보건교육 계획 3) 교수-학습지도안 작성4) 보건교육 실시 5) 보건교육 평가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부록 Ⅰ. 서론우리는 간호학 3-2-2 Package(2) Part.1에서 현재 당신은 한미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5년차 보건교사이다. 이에 학교보건교육에 대해 알 필요성을 느껴 이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Ⅱ.

  • 간호,case study,지역,중학교
  • 목 차1. 학교 실습의 의의 p2 2. 학교 실습의 목적 p23. 교육 실습을 위한 유의사항 p24. 실습 학교의 현황 p25. 실습 학교의 일정표 p66. 학교보건사업 p67. 학교 건강 사정 p88. 우선순위 결정 p139. 간호 진단과 중재 p1610. 교수 학습 지도안 p1911. 자가 수업 평가표 p2012. 수업 분석표 p2113. 참고 문헌 학교 실습1. 학교 실습의 의의보건교사를 위한 교육실습이란, 간호대학 재학시절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보건교사 실무가 이루어지는 학교 현

  • [지역간호학] 지역사회의 학교보건간호사
  • 학교보건과 학교간호< 학교보건 >학교보건은 공중보건의 한 부분으로서 학교 인구(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의 유지, 증진 및 학교생활의 안녕을 위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보건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이것은 학교교육의 능률화를 최종목표로 하고, 나아가 학생의 재학 중 건강뿐 아니라 졸업 후의 건강까지 고려해야 한다. 즉 학교에서 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건강유지 및 심신의 안전은 물론 학습능률의 향상과 건강생활의 실천

  • [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 정의, 학교보건교육 정의, 학교보건교육 필요성, 학교보건교육 현황, 외국 학교보건교육 사례, 학교보건교육 관련 제언
  • 학교보건의 정의Ⅲ. 학교보건교육의 정의Ⅳ.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Ⅴ. 학교보건교육의 현황Ⅵ. 외국 학교보건교육의 사례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생활환경 및 식생활 등의 변화로 인하여 고혈압․당뇨병․동맥경화증 등의 만성퇴행성질환이 증가되자 학교교육을 통한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었다. 학생신체검사를 통해 비만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비만학생을 대상으로 상담, 식사 및 운동요법 지도 등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운영

  • 초등 보건교육 실습
  • 보건교육의 실시 현황을 파악하시오.5. 학생의 주요 건강문제를 열거하시오.1) 건강검사에서 확인된 건강문제2) 보건실 방문자 분석을 통해 확인된 건강문제6. 학교 교내외 환경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 기술하시오.7. 학교보건법에 나타난 보건실 설치기준, 구비 물품이나 약품, 문서관리 등에 대해 기술하시오.8. 학생 대상으로 실시한 보건교육에 대해 기술하시오.9. 실습학교의 주요 건강문제를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학교간호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