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간호학] 지역사회의 학교보건간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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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 개요
1. 학교보건과 학교간호
▷학교보건
▷학교간호
2. 학교보건과 보건교사 관련 법규 변화
3. 보건교사 자격 및 배치
▷보건교사 지원자격
▷보건교사 배치기준
▷보건교사 배치현황
4. 보건교사의 역할 및 기능 모형
▷역할 및 기능 모형
▷교보건 일선 관리자로서의 역할
▷보건교육자로서의 역할
▷보건교사의 직무
5. 보건교사의 특징 및 해택
6. 나아갈 방향
▷맺음말
- 본문내용
-
1. 학교보건과 학교간호
< 학교보건 >
학교보건은 공중보건의 한 부분으로서 학교 인구(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의 유지, 증진 및 학교생활의 안녕을 위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보건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이것은 학교교육의 능률화를 최종목표로 하고, 나아가 학생의 재학 중 건강뿐 아니라 졸업 후의 건강까지 고려해야 한다. 즉 학교에서 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건강유지 및 심신의 안전은 물론 학습능률의 향상과 건강생활의 실천능력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보건의 궁극적인 목적이 학생의 건강을 보호유지증진하는데 있다는 것은 학자들 사이에 이의가 없으나 학교 보건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에 있어서는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학교 보건을 보건 봉사(Health Service)와 보건 교육(Health Education)의 결합체라고 보는 견해에 대하여 보건교육은 학교 교육과정의 일부이며 학교 보건은 보건 봉사만을 의미한다고 하는 견해의 대립을 들 수 있다. 학교보건의 개념에 관한 더욱 적극적인 견해를 보면 봉사, 보건교육, 보건상담과 지역사회 보건을 모두 망라한 여러 학문들의 실제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한편 개개의 학교 단위에서의 학교 보건의 개념은 학교보건 사업에 대한 그 지역사회의 학부모와 교육자 및 학교보건 사업 제공자의 요구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자들에 의해 형성되어 가는 것이라고 하겠다.
1977년 미국 학교보건협회가 학교보건 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학교보건 정의 및 범위에 관한 견해를 조사하였는데, 이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학교보건은 포괄적인 건강사업이다. 즉 교육․서비스․환경 관리를 포함한다.
▷학교보건의 대상은 재학중인 학생뿐만 아니라 학령 전 아동, 학생의 가족, 교직원과 더 나아가서는 이웃과 지역사회까지 포함된다.
- 참고문헌
-
대상자 중심의 지역사회 간호학 -김모임외
지역사회 간호학 -김화중 윤순녕
지역사회 보건간호학 -이선자외
공중보건학 -이상복
지역사회간호학 -강영미외
실무중심학교보건 -강영미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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