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언어기와 언어기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과 연령에 따른 교사와 부모의 역할과 올바른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4 / 2016.05.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언어발달 특성을 각 연령별로 정리하고 연령에 따른 교사와 부모의 역할과 올바른 상호작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
1) 만0세 영아 언어발달 특성
2) 만1세 영아 언어발달 특성
3) 만2세 영아 언어발달 특성
4) 3-5세 유아 언어발달 특성
2. 연령에 따른 교사와 부모의 역할과 올바른 상호작용
1) 만2세 미만 수준
2) 만2세 수준
3) 만 3~5세 수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란 인간이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음성이나 문자로 나타낸 기호체계이다. 유아기는 이런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유아기에 형성된 언어 습관과 태도는 쉽게 변화시키기 어렵다.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주고, 발달 전반에 연쇄적, 누적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교사와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언어발달 특성을 각 연령별로 정리하고 연령에 따른 교사와 부모의 역할과 올바른 상호작용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중략>
2. 연령에 따른 교사와 부모의 역할과 올바른 상호작용
1) 만2세 미만 수준
(1) 듣기
소리의 감각적인 자극에 관심을 보이고, 익숙한 말소리에 반응하며, 표정과 몸짓으로 말의 뜻을 알아듣는 정도의 활동을 하도록 하며 가능한 말로 반응하여 풍부한 언어적 자극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놀잇감을 제공하고, 영아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손뼉 치기, 두드리기, 콧노래, 노래 등을 들려준다.
참고문헌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공동체, 2016
정옥분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의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언어발달의 특징을 각 연령별로 정리하고 연령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언어발달의 특징을 각 연령별로 정리하고 연령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1. 서론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전체적으로 어린이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발달은 연령별로 구분되며, 각각의 연령에서의 언어기의 발달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는 말을 배우기 시작할 때 단어를 듣고 따라 말하며, 이후에는 문장을 구성하고 이야기를 이해하기 시작합

  • 영유아의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언어발달의 특징을 각 연령별로 정리하고 연령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전언어기와 언어기의 언어발달의 특징을 각 연령별로 정리하고 연령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 문영유아의 언어 발달은 매우 중요한 단계로, 전언어기와 언어기로 구분되며 각 연령별로 특징이 다릅니다. 전언어기는 말하기 전 단계로, 청각적 지각과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인 비언어적 수단들을 배우는 단계입니다. 이후 언어기 단계에서는 단어와 문장을 형성하고 의미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발달 과정에

  •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육자의 실제 사례를 찾아서 제출하시오.
  • 언어표현으로 생각하고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한다.이때 영아의 옹알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소리 내어 상호작용하는 것이 언어발달에 중요한 자극이 된다.많은 연구들이 영아의 옹알이 발달이 연속선상 안에 있다고 언급하면서 옹알이가 영아의 발달에 따라 점점 복잡해지며, 옹알이의 다양함은 후기 언어발달에 반영된다고 하였다. 학지사 / 영유아 언어교육 이론과 실제 / 홍혜경, 김영화언어기전언어기를 거친 영아는 생후 1년을 전후하여 사람

  • 영유아기 신체발달, 언어발달의 특징
  • 언어발달A. 언어발달이론I. 행동주의적 관점II. 생물학적 관점1. 뇌의 구조와 측두화2. 연령 요인3. 발달단계의 보편성4. 변형생성이론III. 인지적 접근1. Piaget와 언어2. 희귀 사상 학습기제론3. Clark과 NelsonIV. 정보처리이론B. 언어발달의 과정I. 언어전기1. 말소리의 지각2. 말소리의 산출3. 평균 형태소의 길이II. 첫 단어기1. 사물어2. 동작어3. 상태어가. 연결 오류나. 과잉 확대와 과잉 축소III. 두 단어기1. 전보식 표현2. 주축어와 개방어3.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따른 인지구조의 변화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인간은 태어날 때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몇 개의 반사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데, 이 반사기능을 바탕으로 인간은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인지구조를 계속해서 재구성해 나간다고 피아제는 말하고 있다. 이처럼 반사기능을 통합하여 획득한 새로운 감각운동 기능을 도식(sheme 또는 schema)이라고 명명하였다.피아제는 아동이 성장함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