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교에서 종교교육의 기능과 역할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허울뿐인 미션스쿨에서의 종교교육의 현실
Ⅱ. 본론
1. 종교 교육의 역사
2. 종교교육이 갖는 기능과 역할
1) 종교의 사회적 기능
2) 종교의 개인적 기능 : 개인발달 (자아형성)
3) 종교교육의 필요성
3. 현재 대학의 사례
1) 대학의 경우들
2) 그 기능과 역할 분석
Ⅲ. 결론 : 현실의 타개안
1) 발전을 위한 대안
- 본문내용
-
Ⅰ. 서론 : 허울뿐인 미션스쿨에서의 종교교육의 현실
현재 우리 연세대학교를 비롯하여, 나름대로 역사가 있다고 자부하는 학교들은 대부분 개화기 때에 외국의 선교사들에 의해서 세워졌다. 하지만 그 선교사들은 순수하게 교육만을 제공하지 않았고, 자신들의 종교를 그 뒷면에 내세워 선교의 이름 하에 종교교육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처음 그들의 순수한 의도와는 달리 100여년이 지난 지금, 그 종교교육은 허울만 남게 되었다. 우리 연세대학교의 경우만 보더라도, 채플에 있어서 기독교의 예배형식을 빌리기는 하였지만, 그 내용의 면에 있어서는 종교 교육 이라기보다는 명사의 강연시간 혹은 잠자는 시간 등으로 변색되어있다. 또한 연세대학교 정관 1조에는 분명히 기독교 학교라는 이름을 명시했지만, 학교의 현실을 보았을 때에 그 실제는 무명무실하다고 하겠다. 채플이 있고, 기도실이 있을 뿐, 기독교 학교의 움직임은 찾아보기 힘들다. 또한 학생들도 기독교 학교의 학생이라는 의식도 부족하기에 이러한 문제는 심각하지만, 부곽되지 않는 문제가 되고 있다. 이것은 연세 대학교에서 행해진 채플에 관한 연세춘추 03년 9월 29일자. 조사일시 : 03년 9월 22일, 24일
설문조사의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다. 채플 수강이 의무적인 것에 대해서 평균 21%만이 응했을 뿐 나머지 인원들은 자율화 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고, 만약에 채플이 자율화 된다면 참석할 의항이 있냐는 질문에는 가끔 참석이 65%, 참석하지 않는다에 30%로 응답하고 있다. 학생들은 형식뿐인 종교교육이 싫은 것이다. 기회만 되면 빠져나가기를 원하고 있는 것임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비단 연세대학교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미션 스쿨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그런데 이것은 학교와 종교에 좋은 영향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종교의 순수성이 학교의 잘못된 교육정책으로 손상을 받을 수 있고, 학교 역시 형식뿐인 교육을 제공한다는 비난을 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는 종교교육의 현실은 학교와 종교 양쪽 모두 얻는 것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종교교육의 역사를 통해서 종교교육의 취지를 알아 볼 것이며, 종교가 갖고 있는 사회적 개인적인 기능을 살펴보고 종교의 필요성을 알아봄으로써 종교교육의 필요성을 생각해 볼 것이다. 그 후 현실에서의 문제점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모색’을 해 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종교 교육의 역사 ‘기독교 교육’, 오인탁. 서울 종로서적 p137
인간의 종교성에 관해서는 누구도 의심하지 않고 수긍할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본성으로 인류는 그 기원부터 종교적인 성향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많은 종교를 만들어내었다. (물론 종교가 절대자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절대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든 아니든, 인간의 손으로 만들어 진 것이기에 인간이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종교에 관한 교육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