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에세이] `에밀`에 나타난 작가의 이율배반성과 문학적 원동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1. 에밀에 나타난 교육관
2. 이율배반성
1) 작가의 이율배반성
2) 루소에 대한 비판
3. 문학적 원동력
1) 몽상, 고독, 상상력
2) 정열, 자연, 감성
나오는 말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문학, 철학, 사상 등 다방면에 있어서 다재다능했던 루소는 18세기에 하나의 커다란 획을 그은 사람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풍부한 상상력과 자유분방한 감성, 자연에 대한 사랑은 낭만주의 문학의 밑거름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남달리 많은 모순을 지닌 루소는 그러한 점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함으로써 그의 작품과 삶 사이에 모순을 드러내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그러한 모순이 작가의 단점을 드러냄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작가의 사고를 전개시켜 나감으로써 훌륭한 작품을 만드는데 공헌하기도 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루소의 실제적인 삶과 그리고 그의 작품 에밀에서 묘사되는 이상적인 삶 사이에 드러나는 모순점을 그의 이율배반성과 관련하여 고찰하고 나아가 그러한 이율배반성은 어디서부터 기인되는가 그리고 이와 같은 모순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해서 오늘날까지도 루소의 문학이 그 생명력을 이어오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정봉구 역, 에밀. 범우사, 1983.
홍승오 역, 고백론 상,하, 범조사, 1985.
Gerlaud Bernard, J. J. Rousseau, Emile de l'education, Bordas, 197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