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연구및평가- 역사적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적 연구의 개념
2. 역사적 연구의 특징
3. 역사적 연구 과정 및 형태
4. 참고자료의 수집
5. 역사적 비판
6. 역사적 연구 방법이 적용된 연구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동안 역사적 연구는 ‘역사는 문서 유물을 취급하는 것이다’라는 원칙에 충실하였다. 따라서 문자 발명 이전의 인류사는 역사 연구의 영역에 들어오지 못하였고, 문자 사용이 늦은 지역의 문화나 역사는 연구의 가치나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여겨져 왔으며, 문자 문화로부터 소외되었던 계층의 삶의 흔적은 연구의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었다. 그러나 역사학의 관심 범위가 넓어지고 과학적인 연구방법이 활용됨으로써 사료의 범위가 확장되고 새로운 사료들이 비약적으로 발굴되었다. 역사가들이 오직 정치사에 열중하던 시기에는 법령집이나 외교문서 등만이 중요한 자료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 역사학의 주변 학문인 고고학, 인류학 등의 발전에 힘입어 역사적 연구의 범위가 생활사, 경제사, 문화사 등으로 확장되면서 여러 가지 경제문서, 생활 도구, 문학작품, 예술작품 등도 역사 연구에 동원되게 되었다. 문자 기록과 함께 유물, 전설, 시, 설화 등도 귀중한 사료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확산되었다. 이제 사료란 "과거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모든 것" 혹은 "과거 생활의 모든 흔적"을 일컫게 되었다. 연구방법의 발전도 사료의 범위를 크게 확대시켰다. 통계기술이나 컴퓨터의 발달은 각종 계량적 자료의 역사적 의미를 용이하게 해석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역사적 연구는 현재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예측을 위해 과거의 사실들을 정리하고, 평가하고, 이해하는데 그 기본 목적을 두고 있다
본론에서는 역사적 연구방법의 특징과 참고자료의 수집 및 역사적 비판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역사적 연구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전경원 유아연구 방법 I 창지사 1999년
조용환, 『질적연구 :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1999년.
송인섭외 5인 아동연구방법 학지사 2001년
홍순정 백순근,『유아연구및평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3년.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양서원, 2000년.
2003년 1학기 유아연구및평가 인터넷학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