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연구및평가- 역사적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적 연구의 개념
2. 역사적 연구의 특징
3. 역사적 연구 과정 및 형태
4. 참고자료의 수집
5. 역사적 비판
6. 역사적 연구 방법이 적용된 연구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동안 역사적 연구는 ‘역사는 문서 유물을 취급하는 것이다’라는 원칙에 충실하였다. 따라서 문자 발명 이전의 인류사는 역사 연구의 영역에 들어오지 못하였고, 문자 사용이 늦은 지역의 문화나 역사는 연구의 가치나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여겨져 왔으며, 문자 문화로부터 소외되었던 계층의 삶의 흔적은 연구의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었다. 그러나 역사학의 관심 범위가 넓어지고 과학적인 연구방법이 활용됨으로써 사료의 범위가 확장되고 새로운 사료들이 비약적으로 발굴되었다. 역사가들이 오직 정치사에 열중하던 시기에는 법령집이나 외교문서 등만이 중요한 자료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 역사학의 주변 학문인 고고학, 인류학 등의 발전에 힘입어 역사적 연구의 범위가 생활사, 경제사, 문화사 등으로 확장되면서 여러 가지 경제문서, 생활 도구, 문학작품, 예술작품 등도 역사 연구에 동원되게 되었다. 문자 기록과 함께 유물, 전설, 시, 설화 등도 귀중한 사료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확산되었다. 이제 사료란 "과거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모든 것" 혹은 "과거 생활의 모든 흔적"을 일컫게 되었다. 연구방법의 발전도 사료의 범위를 크게 확대시켰다. 통계기술이나 컴퓨터의 발달은 각종 계량적 자료의 역사적 의미를 용이하게 해석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역사적 연구는 현재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예측을 위해 과거의 사실들을 정리하고, 평가하고, 이해하는데 그 기본 목적을 두고 있다
본론에서는 역사적 연구방법의 특징과 참고자료의 수집 및 역사적 비판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역사적 연구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전경원 유아연구 방법 I 창지사 1999년
조용환, 『질적연구 :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1999년.
송인섭외 5인 아동연구방법 학지사 2001년
홍순정 백순근,『유아연구및평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3년.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양서원, 2000년.
2003년 1학기 유아연구및평가 인터넷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1) 평가의 개념2) 평가의 중요성3) 평가의 목적2. 유아교육 평가방법1) 관찰법(1) 표본식 기론(2) 일화기록 (3) 시간표집법(4) 사건표집법(5) 평정척도법(6) 행동목록법(Check list)2) 포트폴리오(1) 포트폴리오 : 작품분석을 통한 평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3) 포트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을 위한 재정의 원천(2) 미국의 교육재정 운영실태(3) 미국의 유아학교 무상교육 현황(4) 특징 및 현재이슈7.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유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8. 정책의 적용을 통해서 아동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1) Recent Trends in Income, Racial, and Ethnic School Re

  • 상황중심 교육과정
  • 교육을 통해 늘 연구하는 자세를 견지하여야 한다. 쓰기, 읽기, 셈하기를 유아 일상생활의 중심과제로 결부시켜서는 안 된다. *상황중심 교육과정의 성립배경인간의 적성과 교육과의 관계를 강조하여 조기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중요시교육에 대한 기회 균등을 중요시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부모와 교사간의 상호 협동 과학중심의 기초훈련에 초점을 둔 교육*상황중심 교육과정의 역사적배경1960년대 말 조기교육 관심고조상업주의로 얼룩

  • [유아교육] 한국과 OECD의 유아교육 비교 분석 및 향후 과제 고찰
  • 및 보편적 접근기회 제공4. 공공 재원의 확충을 위한 기반 구축5. 질 개선과 보장을 위한 다양한 집단의 참여6. 모든 유형의 기관에 근무하는 교직원을 위한 적절한 훈련과 근무 조건 확립7. 지도감독과 자료수집에 대한 체계적인 관심8. 연구와 평가를 위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전략Ⅴ. 앞으로의 방향과 과제Ⅵ. 결론Ⅰ. 서론과거 중세기까지 유아교육 기관은 따로 필요가 없었다. 유아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발전된 데에는 두 가지 역사적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