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부모 애착관계와 청소년 비행경험의 상관관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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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한계
4. 용어의 정의
5. 연구모형

Ⅱ. 이론적 배경
1. 애착 이론
가. 애착의 개념
나. 애착과 양육태도의 유형
다. 청소년기의 애착
2. 청소년 비행 이론
3. 애착과 비행과의 관계
4. 가설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및 절차
2. 측정도구

- 참고문헌 -

<설문지>
청소년 비행예방을 위한 실태조사
본문내용
다. 청소년기의 애착
아동 초기에 시작해서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학교 환경은 가장 중요한 가정 밖의 환경이다. 아동이 형성하고 있는 부모, 교사, 동료와의 인간관계는 학생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강력한 사회적 특징이 될 수 있다. 아동은 타인에 의해 제시되는 사회적•학업적 기술과 수행 기준을 관찰하고 본받게 된다. 또한 그들은 교사와 동료가 가치롭다고 여기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보상받는다. 이러한 사실은 아동이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그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부모, 또래와의 인간관계, 특히 애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애착연구 초기에는 영아와 양육자의 유대관계만을 의미하였으나 최근에는 애착이 전생애 동안 어머니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도 형성될 수 있는 정적인 유대로 인식된다.14) 즉, 애착은 평생에 걸쳐 형성되고 지속, 유지된다는 전생애 관저믈 취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도 영아기 못지 않게 애착형성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청소년기는 특히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상태이므로 여러 가지 발달적 위기를 맞는 시기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애착 형성이 중요하고 그만큼 많은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Bowlby, J.에 따르면 청소년기에도 부모는 여전히 안전기지로 남아있으며 위험을 느낄 때나 고통을 받을 때 애착체계가 채활성화 된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청소년기에는 부모와의 애착에서 벗어나 또래와의 애착관계, 특히 이성과의 협력관계를 추구하는 발달상의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
즉, 청소년기 애착의 특징은 첫째, 상대저긍로 부모의 일방적 권위를 지니는 아동기의 애착관계에서 벗어나 상호성을 향한 관계의 재협상이 이루어지고, 둘째, 또래 관계가 점차 중요해짐에 따라 청소년기의 또래 관계는 청소년에게 정서적 지지를 줄 수 있게 된다. 즉, 청소년기 애착은 아동기와는 다른 형태의 부모와의 애착이 형성됨과 동시에, 또래애착 또한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15)

2. 청소년 비행 이론
청소년 비행 이론은 크게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와 사회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로 나뉜다.
개인적 원인론은 청소년이 비행을 저지르는 이유를 개인의 생물학적인 특성 또는 심리학적인 특성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생물학적 원인론의 대표적인 두 학자는 롬브로소와 크레츠머였다. 롬브로소는 사람들은 흔히 생김새가 우락부락하고 눈매가 날카로우며 광대뼈가 튀어나오는 응의 외형적 모습으로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다고 보고, 그의 저서 ‘범죄론’에서 범죄자를 뜻하는 생래적 범죄자란 개념을 처음 사용했다. 크레츠머는 ‘신체구조와 성격’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인간의 체형을 세장형, 근육형, 비만형, 발육이상형으로 나누어 범죄와의 관련성을 설명한다.
일부의 생물사회적 이론가들은 비행청소년의 유전적인 영향에 관해 연구를 하였는데, 일부 청소년들이 폭력과 공격성에 빠질 경향이 높은 유전적 기질을 물려받았다고 가정하였다. 덕데일은 쥬크가문의 7대 선조에 사람들의 행적을 추적한 결과 1,000명 중에서 280명이 걸인, 60명이 절도범, 7명이 살인범, 140명이 잡범, 50명이 창녀, 40명이 성병환자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결과를 보고 덕데일은 쥬크가문에서 이처럼 많은 범죄자가 나온 것은 범죄자의 피가 흐르는 유전의 작용을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사회환경 중심의 이론에서는 비행의 원인을 청소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 특성, 즉 유전된 생물학적 특성이나 성격, 기질 등에 두기보다는 그들이 처해 있는 환경에 두는 점에 특징이 있다.
머튼의 아노미이론은 당시 미국사회의 높은 범죄율과 하위계층의 비행, 범죄를 설명하려고 했다. 그는 범죄요인이 바로 계층이라고 보았다. 즉 중산층 이상은 어느 정도 제도적 수단이 있어 노력만 하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지만 하층 청소년들은 돈이 없어 진학도 못하고 배운 것도 없고 변변한 일자리도 없어 좌절을 겪게 되고, 합법적으로 원하는 돈을 벌 수가 없으므로 비행에 의존한다고 보았다.
애그뉴는 1992년 일반긴장이론을 제시하면서 여러 논의들을 펼쳤다. 그는 비행의 원인으로 첫째는 목표달성의 실패, 둘째는 긍정적 자극의 소멸, 셋째는 부정적 자극의 발생을 제시했다. 이러한 긴장요인으로 인해 화, 우울감, 절망감 등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게 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비행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코헨은 하층의 청소년들이 어떻게 비행하위문화를 형성하고 비행을 저지르게 되는지를 설명했다. 코헨은 그 원인을 긴장에 둠으로써 머튼의 이론과 유사성을 보인다. 그러나 코헨은 물질적 성공에서의 과절이 아니라 중산층 지위성취에 있어서의 좌절을 강조했다. 하층 아이들은 환경의 특성상 공부에는 크게 관심이 없어서 항상 학업에 뒤처지게 되나, 중산층 문화와는 완전반대인 ‘반동형성’의 성격을 가진다. 그러한 하위 문화 속에서 생활하다 보면 자연히 비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한다.16)

3. 애착과 비행과의 관계
청소년비행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탈행동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탈행동이란 사회의 규범에서 일탈된 행동을 말한다. 청소년 비행의 일차적인 개념은 청소년에게 기대되는 규범에서 벗어난 일탈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 비행의 법적인 개념은 우선 연령을 중심으로 한 소년범죄에 대한 소년법에서 규정하고 있다. 현행 소년법에는 비행이나 범죄로 인하여 소년법의 적용을 벋게 되는 소년을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범죄소년은 14세 이상 19세 미만의 청소년의 형벌법령을 위반하는 행위를 했을 경우, 우범소년은 10세 이상 19세 미만의 청소년으로서 형벌법령에 위반한 행위를 하지는 않았으나 장래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경우로 구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학적인 의미에서 청소년 비행은 소년범죄 뿐 만 아니라 경한 비행과 지위비행은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Glueck & Glueck는 비행과 관련 있는 가정 기능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훈육, 어머니의 감독, 부모의 애정, 가정의 결집력 등을 강조하였고, 비행소년의 가정환경은 엄격하지만 변덕스럽고 느슨한 부모의 훈육, 무관심하거나 적대적인 부모-자녀관계, 해체적 가정 분위기, 적절하지 못한 부모의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국내문헌>

김준호 외 5인 공저, 「청소년 비행론」, 청목출판사, 2003.
이용교, 「가정위탁보호」, 인간과복지, 2001.
Brisch, K, 「애착장애의 치료」, 시그마프레스, 2003.
Holmes, J, 「존볼비와 애착이론」, 학지사, 2005.
김헌수, 김현실, “한국비행 청소년의 가정환경 및 개인 내적 특성”, 소아 청소년정신 의학 제8권 제1호, 1997.
설영일, “초기청소년의 부모와의 애착관계와 비행과의 관계 : 청소년패널조사에 기초한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성은경, “애착유형에 따른 단짝친구와의 관계 : 후기청소년을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송태호, “청소년 비행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학회 연구논문, 2006.
이경숙, “애착이론과 측정”, 정신건강연구 제 16집, 한양대학교 정신건강연구소, 1997.
“청소년의 애착상태와 문제행동과의 관계” ,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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