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개념및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고찰(장애아중심)
-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_개별C형(2019개정누리과정근거 사회교육내용,장애통합교육실시해야하는 이유)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통합의 개념 ------------------------------------------2
(2) 역사적 배경 ------------------------------------------3
(3) 통합 교육과정의 재조명 --------------------------------4
2.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적 접근의 적용 실제
(1) 교육과정의 조직 ---------------------------------------6
(2)생활주제(가을)에 대한 주간교육계획안 ----------------------7
Ⅲ 결 론
※별첨: 참고문헌 ------------------------------------12
- 본문내용
-
우리 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6차에 걸쳐 개정되면서 모두 통합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왔으며 통합적인 운영이 강조되어 왔다.
이에 통합의 개념, 역사적 배경, 특징과 사례를 들어보려고 한다.
1.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통합의 개념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경우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교과목들을 하나로 묶어서 새로운 교과목을 만드는 경우, 즉 교과과정 통합의 결과로 통합교과가 만들어지는 경우이다. 여러 논의를 보면 단순히 교과목을 통합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경험의 통합, 인격의 통합 그리고 학문들간의 통합 등 그 의미와 수준을 광범위하게 정하고 있다. 어쨌든 통합에 대한 과심은 사람들이 통일성(unity) 또는 전체성(wholeness)이란 아이디어를 인식함으로써 비롯되었다.
교육과정 통합이라는 개념이 중요하게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에서 1950년대에 걸쳐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에 학습경험의 통합 또는 교육과정의 통합을 중요한 논제로 정하면서부터였다.
진보주의 교육자들은 학습자의 성장이란 경험의 누적적 재구성에 의하여 일어나며, 그러한 성장은 학습자가 본래부터 가진 창조적 지성의 내재적 표현력의 결과라고 보았다. 경험의 누적적 재구성이란 바로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통합을 의미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통합은 학습자의 현재 경험, 관심, 흥미등을 귀하게 여기고 그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경험의 재구성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개발할 때 가능한 것이라고 보았다.
그 후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통합을 돕기 위해서 교육과정을 구성화려는 노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교과간에 상관되는 요소를 중심으로 통합하거나, 주제를 중심으로 칠요한 교과내용을 통합하거나 하는 형태가 계속 정련되면서 사용되어 왔다.
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학문이나 경험 또는 학습 등 모든 것의 전체성에 관심을 두고 접근하려는 입장으로 정리된다. 즉 부분들을 전체에 관련시켜 결합시키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학습의 통합과 나아가서는 학습자의 인격적 통합 즉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양서원
유아교육과정
동화를 통합 통합교육의 실제 양서원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다음세대
유아교육과정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