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통합의 개념 ------------------------------------------2
(2) 역사적 배경 ------------------------------------------3
(3) 통합 교육과정의 재조명 --------------------------------4


2.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적 접근의 적용 실제

(1) 교육과정의 조직 ---------------------------------------6
(2)생활주제(가을)에 대한 주간교육계획안 ----------------------7


Ⅲ 결 론



※별첨: 참고문헌 ------------------------------------12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6차에 걸쳐 개정되면서 모두 통합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왔으며 통합적인 운영이 강조되어 왔다.
이에 통합의 개념, 역사적 배경, 특징과 사례를 들어보려고 한다.


1.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통합의 개념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경우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교과목들을 하나로 묶어서 새로운 교과목을 만드는 경우, 즉 교과과정 통합의 결과로 통합교과가 만들어지는 경우이다. 여러 논의를 보면 단순히 교과목을 통합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경험의 통합, 인격의 통합 그리고 학문들간의 통합 등 그 의미와 수준을 광범위하게 정하고 있다. 어쨌든 통합에 대한 과심은 사람들이 통일성(unity) 또는 전체성(wholeness)이란 아이디어를 인식함으로써 비롯되었다.

교육과정 통합이라는 개념이 중요하게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에서 1950년대에 걸쳐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에 학습경험의 통합 또는 교육과정의 통합을 중요한 논제로 정하면서부터였다.
진보주의 교육자들은 학습자의 성장이란 경험의 누적적 재구성에 의하여 일어나며, 그러한 성장은 학습자가 본래부터 가진 창조적 지성의 내재적 표현력의 결과라고 보았다. 경험의 누적적 재구성이란 바로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통합을 의미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통합은 학습자의 현재 경험, 관심, 흥미등을 귀하게 여기고 그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경험의 재구성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개발할 때 가능한 것이라고 보았다.
그 후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통합을 돕기 위해서 교육과정을 구성화려는 노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교과간에 상관되는 요소를 중심으로 통합하거나, 주제를 중심으로 칠요한 교과내용을 통합하거나 하는 형태가 계속 정련되면서 사용되어 왔다.

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학문이나 경험 또는 학습 등 모든 것의 전체성에 관심을 두고 접근하려는 입장으로 정리된다. 즉 부분들을 전체에 관련시켜 결합시키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학습의 통합과 나아가서는 학습자의 인격적 통합 즉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양서원
유아교육과정
동화를 통합 통합교육의 실제 양서원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다음세대
유아교육과정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 `물` 교육계획안
  • 목 차 1. 서 론2. 본 론2.1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① 이론적 배경② 교육목표③ 통합교육과정의 내용④ 주제 선정 방법⑤ 통합교육과정의 운영방법2.2 통합교육과정의 활동실제① 주제에 따른 계획안(유아와 교사의 주제망)② 주제별 연간 활동 계획안③ 유아반 주간 교육 계획안④ 교실의 환경 구성 3. 결 론참고문헌1. 서 론통합의 개념은 여러 가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어 왔는데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생물학적 맥

  • [유아교육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목 차1. 서론 자료2. 본론 자료3. 결론 자료4. 서론1. 통합의 개념2. 통합 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3.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의 재조명5. 본론1. 통합 교육과정의 유형2. 통합 교육과정 적용의 효과3.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적 접근4. 실제 : 교육계획안 작성6. 결론7. 참고 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 자료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학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
  • 교육개혁방안이 발표되었고, 교육의 체제 또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국가에서 획일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에서 현장에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을 맞게 되었다. 이러한 사고의 전환은 유아는 어른이 만들어 놓은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만들어 가며 변혁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교육부, 1998). 일반적으로 유아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성과 운영은 통합적으로 이루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개정내용,관련법규,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와 개정내용,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관련법규,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통합교육과정,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분석Ⅰ. 서론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개정내용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관련법규1. 대한민국헌법(1987. 10. 29. 전문 개정)2. 교육기본법(1997. 12. 13. 법률 제5437호)3. 초․중등교육법(19

  •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차 례1서론2유아교육의 개념3아동중심 교육과정3-1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3-2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구성3-3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장점3-4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단점4통합교육과정4-1통합교육과정의 개념4-2교육과정 통합의 배경4-3통합교육과정의 구성4-4통합교육과정의 유형4-5통합교육과정의 특징5참고자료1.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