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 `물`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2.1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① 이론적 배경
② 교육목표
③ 통합교육과정의 내용
④ 주제 선정 방법
⑤ 통합교육과정의 운영방법
2.2 통합교육과정의 활동실제
① 주제에 따른 계획안(유아와 교사의 주제망)
② 주제별 연간 활동 계획안
③ 유아반 주간 교육 계획안
④ 교실의 환경 구성
3.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통합의 개념은 여러 가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어 왔는데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생물학적 맥락과 부분 및 전체와의 관계성을 강조하는 입장, 학습자의 경험과 의미구조를 중시하는 구성주의 입장, 지식 기반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강조하는 학문 중심주의 입장 등이 있다.
통합의 근본적 실체는 전체성과 존재의 조화라고 한다. 통합의 근본적 실체를 이루고 있는 전체성이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환경과 상황의 전체성, 삶의 총체적인 문제로서의 전체성 대 개념들 간의 상호연계성으로 구성되는 지식의 전체성이라 말할 수 있다.
전체성과 존재의 조화와 학습자 자신의 존재와 그들 세계의 삶, 지식의 관련성을 추구하는 것이 통합적 접근의 핵심이 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이란 어떤 것일까?
교육과정 통합에 영향을 미친 존 듀이는 경험을 유기체와 환경의 통합과정으로 보았다. 이것은 유아의 직접적인 흥미, 필요, 목적이 자발적인 활동으로 생기는 경험의 체계에 기초를 두는 입장이다. 또는, 학문이나 경험, 학습을 모든 것의 전체성에 관심을 두고 접근하는 것이며 교육과정의 통합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그리고 내용영역에서 각각 다른 학습경험들이 서로 관련되고 의미 있게 모여서 하나의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나아가서 인격성숙으로 이어지게 하는 과정, 또는 경과라 할 것이다.
여기서는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물 이라는 주제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았다.
- 참고문헌
-
서영숙, 오현주외,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양서원,2000
중앙대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양서원,1989
이미숙, 통합교육과정 실행의 관련변인분석,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 연구회 17권2호,1999
조덕주,통합 교육과정의 이론적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교육학과 1985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 교문사,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