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구성주의 과학교육에 적용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이론으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정리하고 과학교육에 적용방식을 논하여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3. 구성주의 과학교육에 적용방식
1) 인지적 구성주의 과학교육에 적용방식
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과학지도에 적용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에서 실재란 인식 주체자의 경험에 의해 결정되며, 마음은 인식 주체자의 실재를 표상하는 상징의 구성자로 본다.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학습자는 자신의 현재 지식과 경험, 개념에 의미 있게 연결되는 학습에 의해, 즉 스스로의 사고 과정과 조직화에 의해 자신의 의미를 구성해 간다고 봄으로써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유아가 자신에게 독특한 의미로 내면화될 수 있는 연결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Ⅱ. 본론
1. 인지적 구성주의
구조주의와 구성주의에 기초하여 인지 발달을 설명하는 Piaget이론은 사고의 구조가 일련의 단계로 이루어짐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지 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를 거쳐 발달하며 이들 각 단계는 서로 다른 논리수학적 사고구조를 가지고 있다. 구조주의적인 측면에서 볼 때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행하는 것이 곧 인지 발달이다.
참고문헌
김미경 저, 아동과학지도, 교육아카데미, 2015
Sigmund Tobias, Thomas M. Duffy 저 방선욱 역, 구성주의 수업, 박영스토리, 2014
윤건호, 김봉석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외 2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력학습 절차, 협력학습 유의점, 협력학습 모델, 협력학습 운영, 협력학습 유의사항, 협력학습 기대효과
  • 방향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1998○ 성주초등학교, 다양한 협력수업 체제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1999○ 이재경, 협력학습을 통한 고등학교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학력향상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전라남도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광주 : 영문화사, 1997○ 정명화, 협력학습에 관한 고찰, 동의전문대학논총, 1990○ 최현섭 외, 구성주의 작문교수학습론, 서울 : 박이정, 2000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분류별내용, 구성주의학습 제언
  • 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역사Ⅳ.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특징Ⅴ.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필요성Ⅵ.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원리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2. 자아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4. 교사의 역할5.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Ⅶ.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분류별 내용1. 지식구성을 이루는 두 요소 : 개인의 인지적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2. 사회문화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정의,분류,성격,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지리교육,역사교육도덕교육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와 분류,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논의 배경과 성격,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국어교육과 수학교육,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리교육과 역사교육 및 도덕교육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와 분류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논의 배경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성격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국어교육Ⅵ.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학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교실의사회도덕적환경
  • 구성주의 이론에 바탕을 둔 사회 도덕적 분위기가 유아들의 지적, 사회적, 도덕적, 정서적, 그리고 인성적 발달에 중요한 맥락임을 보여주고 있다(이은화 외, 1998). 그러나 오래 전부터 유아 교육자들이 지지해온 구성주의의 유아교육현장 적용에 대해 살펴보면, 일찍이 Devries와 Kohlberg가 언급한 유아교육현장에서 발견할 수 있는 낭만주의 교육사상과 문화전승주의 교육사상의 사례가 유감스럽게도 아직도 유아교육기관에서 흔히 발견될 수 있다(김선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교육은 텍스트 중심주의로 인해 문학 텍스트의 생산・수용 과정에 작용하는 주체의 맥락, 상황 맥락,사회․ 문화적 맥락의 자리를 마련하지 못하였다.텍스트 중심주의는 텍스트란 맥락 간의 관계 속에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그 자체로서 순수하고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관점을 고수해 왔고, 이런 상황에서의 문학수업은 텍스트를 꼼꼼히 읽고분석하며 적용하는 형식주의 수업 방식을 주로 채택할 수 밖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