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정의,분류,성격,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지리교육,역사교육도덕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와 분류
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논의 배경
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성격
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국어교육
Ⅵ.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학교육
Ⅶ.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리교육
1. 학습 내용 및 전개의 구성
2. 학습목표의 구성
3. 평가의 구성
Ⅷ.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역사교육
Ⅸ.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도덕교육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구성주의는 절대로 객관주의를 완전히 배제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또한 어떤 패러다임이 더 우월하냐 아니냐로 접근해서도 안 된다. 다만, 객관주의가 주로 세부적인 기술이나 지식, 전략이나 방법 등에 관심을 두고 있는 반면에, 구성주의는 오히려 좀더 넓은 범위에서 “학습환경”이라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일단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학습원칙에 따라 수업을 실제 한 뒤에 그에 따라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완성해 나가자면, 여러 가지 세부적인 과제들이 그때그때 발생하게 된다. 이때, 그 해결해야 할 세부과제가 객관주의적 교수전략이나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라면 언제든지 그것을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예를 들어 어떤 큰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중에 십단위 곱셈문제를 알아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경우, 그때는 “반복연습”이라는 고전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십단위 곱셈문제를 풀 수 있도록 연습을 시켜야 한다. 이때 사용된 객관주의적 전략인 “반복연습”은 이들 학생들의 당면한 학습목표, 즉 십단위 곱셈문제를 풀기에는 가장 적절한 교수전략이 되므로 당연히 사용해야만 한다. 단지 반복연습이 객관주의적 방식이라 하여 도외시하고 대신 구성주의적 방법에 따라 곱셈문제를 연습시키려는 것은 오히려 엄청난 시간과 노력의 소모만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십단위 곱셈문제를 반복연습이라는 방법을 통해 일단 해결되고 나면, 다시 원래의 목적인 구성주의적 상황의 큰 문제로 되돌아가야 한다.)
결국, 구성주의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좀더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 서울 : 문음사, 1997
김연식·박영배, 수학교실에서의 구성주의의 실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4
김선자,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 문제중심학습방법에 의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1998
김종문, 도덕과의 구성주의적 대화학습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2집, 1998
박인우,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원리의 실현 매체로서의 인터넷 고찰, 1998
슈미트 J, 구성주의, 서울 : 까치, 1995
이원희, 교사교육의 구성주의 접근, 한국교사교육,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