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정의,분류,성격,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지리교육,역사교육도덕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와 분류

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논의 배경

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성격

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국어교육

Ⅵ.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학교육

Ⅶ.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리교육
1. 학습 내용 및 전개의 구성
2. 학습목표의 구성
3. 평가의 구성

Ⅷ.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역사교육

Ⅸ.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도덕교육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는 절대로 객관주의를 완전히 배제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또한 어떤 패러다임이 더 우월하냐 아니냐로 접근해서도 안 된다. 다만, 객관주의가 주로 세부적인 기술이나 지식, 전략이나 방법 등에 관심을 두고 있는 반면에, 구성주의는 오히려 좀더 넓은 범위에서 “학습환경”이라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일단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학습원칙에 따라 수업을 실제 한 뒤에 그에 따라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완성해 나가자면, 여러 가지 세부적인 과제들이 그때그때 발생하게 된다. 이때, 그 해결해야 할 세부과제가 객관주의적 교수전략이나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라면 언제든지 그것을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예를 들어 어떤 큰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중에 십단위 곱셈문제를 알아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경우, 그때는 “반복연습”이라는 고전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십단위 곱셈문제를 풀 수 있도록 연습을 시켜야 한다. 이때 사용된 객관주의적 전략인 “반복연습”은 이들 학생들의 당면한 학습목표, 즉 십단위 곱셈문제를 풀기에는 가장 적절한 교수전략이 되므로 당연히 사용해야만 한다. 단지 반복연습이 객관주의적 방식이라 하여 도외시하고 대신 구성주의적 방법에 따라 곱셈문제를 연습시키려는 것은 오히려 엄청난 시간과 노력의 소모만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십단위 곱셈문제를 반복연습이라는 방법을 통해 일단 해결되고 나면, 다시 원래의 목적인 구성주의적 상황의 큰 문제로 되돌아가야 한다.)
결국, 구성주의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좀더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 서울 : 문음사, 1997
김연식·박영배, 수학교실에서의 구성주의의 실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4
김선자,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 문제중심학습방법에 의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1998
김종문, 도덕과의 구성주의적 대화학습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2집, 1998
박인우,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원리의 실현 매체로서의 인터넷 고찰, 1998
슈미트 J, 구성주의, 서울 : 까치, 1995
이원희, 교사교육의 구성주의 접근, 한국교사교육,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교육과정을 위한 것으로 고등학교 연간 수업 시수는 34시간이다. 창의적 재량활동에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범교과 학습, 주제 탐구활동, 기타 자율적인 교육활동으로 편성한다.Ⅱ. 교과재량활동의 개념교과 재량활동은 선택 교과 학습에 우선 배정한 후, 국민 공통 기본 교과에 도 할애토록 하고 있는데,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이란 10개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 협동학습원리, 행동주의학습원리, 구성주의학습원리, 형성평가학습원리, 국어과교육 학습원리, 수학과교육 학습원리, 사회과교육 학습원리 분석
  • 협동학습원리, 행동주의학습원리, 구성주의학습원리, 형성평가학습원리, 국어과교육 학습원리, 수학과교육 학습원리, 사회과교육 학습원리 분석Ⅰ. 협동학습원리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2. 학습자 : 개인적인 책임과 동등한 참여Ⅱ. 행동주의학습원리1. 반복 연습 2. 강화 3. 일반화(generalization)와 변별(differentiation) Ⅲ. 구성주의학습원리1. 지식의 상황성강조2. 현실의 복잡함 제시3. 학습 환경의 조성Ⅳ. 형성평가학습원리1. 학습단원(학

  • 구성주의교수원리(교육원리), 국어과,수학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사회과,체육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원리(교육원리)
  • 구성주의교수원리(교육원리), 국어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수학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사회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체육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10가지 교수원리(교육원리) 분석Ⅰ. 구성주의교수원리(교육원리)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4. 학습의 환경은 실제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하여야 한다 5. 학

  •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목 차1. 서론 2. 내면화의 개념3. 구성주의 이론 3.1. 인지적 구성주의3.2. 사회적 구성주의3.3. 구성주의와 문학교육4.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수업모형 5. 내면화를 위한 평가 6.「독짓는 늙은이」를 중심으로 한 수업예시 7. 결론 부록 - 활동지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1. 서론문학은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언어라는 표현양식을 통하여 전달한다. 오헌주,「문학교육의 평가방법 연구」, 전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실제로 어떠한 주제들이 통합적 구성의 성격을 가지는지 보여주는데 역점을 두었다. 제 3부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교수-학습 설계 부분에서는 구성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주는데 강조점을 두면서 학습자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 취사선택하여 분류, 조직, 분석해보고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