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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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회교육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일반사회교육과는 폭넓은 지식에서부터 사회의 모든 이론을 습득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 적응 및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시켜 중고등학생이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게 하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이 갖춰야 할 여러 가지 사항을 가르쳐 그들이 민주시민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자, 일반사회교육과를 지원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연관된 학문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이론과 경험을 축적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획득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임용고시를 학부기간에 준비하겠습니다. 일반사회교육학은 다방면에 많은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재학 시절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해외 배낭여행을 통하여 세계의 젊은이들과 서로의 가치관을 공유하고, 견문을 넓혀 학생들을 교육시킬 때 지표로 삼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짧은 민주주의 역사 속에서 국민의 힘으로 군사독재정권을 종식시킨 위대한 국민입니다. 이러한 우리 국민의 역량을 학생들에게 인식시켜, 그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키겠습니다. 지금의 한국은 세대 간, 지역 간, 계층 간, 이 년간 갈등이 서로 첨예화되어 남북으로만 갈라진 상태가 아니라 남남 갈등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생각합니다. 이럴수록 학생들이 스스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지적, 의지적 능력을 배양시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게 도와주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교사가 되어, 일방적으로 지식만을 전달하는 교사가 아니라, 학생들을 인격을 존중하고 민주시민의 역량을 습득하도록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그들이 생각하고 펼치는 나래를 연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저는 우리나라 학생들을 보면 너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10대 후반에 치러지는 단 한 번의 경쟁이 평생의 기록으로 남아 그들의 인격과 능력과는 상관없이 학벌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이 현실이 딱할 뿐입니다. 저 역시 입시에 찌든 학생들에게 공부 열심히 하여 좋은 점수를 얻으라는 말밖에 할 말이 없는 기가 막힌 현실을 이해하나, 그들이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력을 키워 스스로 경쟁력을 갖도록 도와주겠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확실한 경제관을 심어주어 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올바른 경제행위를 하도록 훈련을 시키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도산(島山) 안창호(安昌浩) 선생님은 민족의 정신적 지표로 무실(務實)·역행(力行)·충의(忠義)·용감(勇敢)의 4대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즉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쓰고 실행하자”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저는 이 내용을 교훈 삼아 저의 전공에 일로매진하겠습니다. 사회교육학은 자라나는 학생들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을 확립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학문의 일부분이며, 그들은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에 책임의 막중함을 인식하여 사도의 길을 정직하게 걷겠습니다. 사회교육학 분야는 성과가 늦게 나오는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탐구하면 탐구할수록 흥미롭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청소년들이 자기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앞으로 저는 개인적인 흥미와 보람으로 국가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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