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초(평생교육의 이론적 바탕이 된 성인교육이론과 구성주의(構成主義) 학습관,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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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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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인교육
2. 자기주도학습
3. 구성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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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이론적 바탕이 된 성인교육이론과 구성주의(構成主義) 학습관,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1. 성인교육
성인교육{andragogy)의 개념은 일반적인 교육의 원리로 받아들여지던 아동교육(pedagogy)의 원리가 성인교육에 적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비판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즉, 폐다고지는 주로 아동 및 청소년 교육 위주의 패러다임으로서 교수자가 주도하는 훈육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라면, 안드라고지는 성인교육의 원리로서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의 경험과 목적에 의하여 학습을 구성해간다고 하는 관점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들 용어의 어원을 살펴보면, 이동교육은 그리스어 paida(어린이)와 agogus(이끌다, 지도하다)가 합쳐진 반면, 성인교육은 andros(어른)와 agogus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성인교육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노울즈(M. Knowles)는 성인교육을 성인의 주도적 학습을 돕는 기예와 과학(art & science)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폐다고지는 전형적으로 아동을 위한 것이며, 안드라고지가 바로 성인을 위한 교육의 개념이라고 명확히 구분하여 이분법적으로 설명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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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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