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철학과 교육과의 관계
2. 철학의 기초와 교육
3. 철학적 사고방법
4. 형이상학과 교육
5. 인식론과 교육
6. 가치으 본질과 교육
7. 현대의 교육사조
8. 心의 본질과 교육
본문내용
교육철학은 철학의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결합시킨 것으로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들의 지식을 교육의 이론적 전개나 실천적 원리의 발견에 적용하는 것이 교육철학이다. 먼저 형이상학이 교육에 주는 시사를 살펴보자. 교육에 있어서 목적을 결정하고자 할 경우에 그것이 비록 사회적 합의의 원칙에 지배되지만 세계관이나 인생관을 참조해야 할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는 세계관으로 결정되는 수도 있다. 세계관의 상당한 것들은 형이상학의 신념과 더불어 성립한다.
형이상학(metaphisics)은 우주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특징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려는 철학적 노력이다. 그것은 존재하는 것, 즉 참으로 실재하는 것이 정신이냐 물질이냐에 따라서 인생의 의미와 목적이 달라지고 교육의 목적과 이상에 대한 관점도 달라진다. 인식론은 교육에 훨씬 직접적으로 의미 있는 원리를 제공하고 있다.
인식론(epistemology)은 진리와 지식의 근거 및 본질에 관한 탐구이며 교육은 지식의 획득과 진리의 추구를 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인식론과 교육은 불가분
참고문헌
교육학의 이해 , 신교육학 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사]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코메니우스의 교육적사상과 철학 4조◉ 목 차 ◉1. 코메니우스의 생애2. 코메니우스의 학문적 배경3.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①. 신관, 자연관 및 인간관②. 교육적 사상③. 교육 방법4. 대표적 저서5. 코메니우스가 끼친 교육적 영향6. 맺음말별첨.1 참고문헌 및 인터넷 주소1. 코메니우스의 생애1. 코메니우스의 생애(Comenius, Johann, 1592~1670)코메니우스는 1592년 3월 28일에 현재 체코슬로바키아의 중심에 위치

  • [교육철학사] 플라톤에 대해서
  • 철학과 과학을 교육하고 연구하는 기관으로 아카데메이아를 창설했다. 아카데메이아는 좁은 의미의 철학에만 국한하지 않고, 수학이나 수사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관해 광범위하게 탐구했다. 여기서 그는 제자들에게 풀어야 할 문제를 제시하고, 대중을 상대로 강연하면서 여생을 보냈다.플라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람은 소크라테스였다. 그는 BC 404년의 과두정권을 이끌었던 외숙인 크리티아스와 카르미데스를 통해 어린 시절부터 소크

  • [교육철학] 김태연의 교육방법 및 성공 이유
  • 철학을 통해 성공했다. 김태연은 오늘이 생애 마지막 날이라는 마음으로 살았다. 예를 들면 김태연의 일과표를 보면 하루에 두시간밖에 잠을 자지 않는다. 시간을 아껴 알뜰하게 사용하다 보면 하루가 24시간이라도 모자란다는 것이다. 오늘이 생애 마지막 날이라 여긴다면 매 순간 만나는 사람들에겐 최선을 다하게 되고 생활에 있어서는 준비하는 자세를 갖추어 훨씬 효율적인 삶을 꾸릴 수 있지 않겠냐는 그녀만의 지론인 셈이다. 자식을 교육을 할

  • [유아교육] 피아제이론의 비평과 문제점
  • 철학, 의학, 심리학, 역사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졌으며 특히 심리학을 바탕으로 교육학에 기여한 바도 적지 않다. 1924년 지체아에 관한 첫 논문을 쓰기 시작하면서 그는 육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도 많은 관심을 보여 오늘날 교수방법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정신활동은 인간만의 유일한 것으로 사회학습, 사회적 기호의 내면화, 문화와 사회와의 관련성을 내면화한 결과이고 이는 어른과 어린이의 상호작용 수준에 달려있다. Vygotsk

  • [교육철학사] 마틴루터
  • 마틴 루터마틴 루터는 1483년 11월 10일 작센안할트주 아이슬레벤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만스펠트로 이주하여 광부로 일하다가 광산업을 경영, 성공하여 중세 말에 한창 득세하던 시민계급의 한 사람이다. 그는 엄격한 가톨릭신앙의 소유자였고 자식의 교육에도 관심을 가졌다. 마틴은 만스펠트 등지의 시립학교를 거쳐서 1501년 에르푸르트대학교에 입학, 1505년 일반 교양과정을 마치고 Magister artium 까지를 수학하였는데 이는 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