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1. 철학과 교육과의 관계
2. 철학의 기초와 교육
3. 철학적 사고방법
4. 형이상학과 교육
5. 인식론과 교육
6. 가치으 본질과 교육
7. 현대의 교육사조
8. 心의 본질과 교육
- 본문내용
-
교육철학은 철학의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결합시킨 것으로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들의 지식을 교육의 이론적 전개나 실천적 원리의 발견에 적용하는 것이 교육철학이다. 먼저 형이상학이 교육에 주는 시사를 살펴보자. 교육에 있어서 목적을 결정하고자 할 경우에 그것이 비록 사회적 합의의 원칙에 지배되지만 세계관이나 인생관을 참조해야 할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는 세계관으로 결정되는 수도 있다. 세계관의 상당한 것들은 형이상학의 신념과 더불어 성립한다.
형이상학(metaphisics)은 우주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특징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려는 철학적 노력이다. 그것은 존재하는 것, 즉 참으로 실재하는 것이 정신이냐 물질이냐에 따라서 인생의 의미와 목적이 달라지고 교육의 목적과 이상에 대한 관점도 달라진다. 인식론은 교육에 훨씬 직접적으로 의미 있는 원리를 제공하고 있다.
인식론(epistemology)은 진리와 지식의 근거 및 본질에 관한 탐구이며 교육은 지식의 획득과 진리의 추구를 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인식론과 교육은 불가분
- 참고문헌
- 교육학의 이해 , 신교육학 개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