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영화 - 죽은 시인의 사회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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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된 이유

처음 교육학에 관련된 영화를 감상해야 되는 과제를 접했을 때부터 두 가지 영화가 떠올랐다. 하나는 ‘세 얼간이’, 다른 하나는 ‘죽은 시인의 사회’이다. 두 영화 모두 감명 깊게 보았으나 교육학과 관련된 시각으로 보려니 영화를 선정하기가 난해했다. ‘세 얼간이’의 경우 공대생의 애환, 잘못된 관습과 강요받는 딱딱한 체제에서 세 명의 학생이 탈일상화를 시도함으로써 변화를 이끌어가는 내용이고 ‘죽은 시인의 사회’의 경우 한 교수가 탈일상의 자유분방한 수업을 시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변화를 주는 내용이었다. 아무래도 재미가 있다 보니 전자의 영화가 더욱 기억에 남지만, 내가 추구하는 교육의 모습이 후자의 영화와 같기에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하지만, 예전부터 교육이라는 것에 조금 관심이 있었다 해도 교육학 수업을 들으면서 교육학이 얼마나 심오한 분야인지 깨닫게 되어 과연 내가 교육학적 견해를 밝힐 만큼의 안목이 생겼는지 자신이 없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과제를 떠나서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영화는 기대 이상의 감동을 주었다. 영화를 보면서 든 나의 생각들과 지금까지 배웠던 교육학개념, 대중매체 등을 통해 형성된 교육에 대한 나의 짧은 견해를 통해 최선을 다해 글을 써 보고자 한다.


나. 죽은 시인의 사회 줄거리

웰튼아카데미의 졸업생인 키팅 선생님은 영어 교수로 부임하게 된다. 그는 첫 수업부터 색다른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오늘을 살라’고 말하며 참다운 인생에 눈뜨라고 역설한다. 그러던 중 학생들은 키팅 선생님으로부터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짓눌렸던 자신들을 마음껏 표출한다. 하지만 닐은 가족의 완강한 반대에 못 이겨 자살을 택하고, 키팅선생님은 책임을 묻게 되어 퇴임하게 된다. 선생님이 떠나는 날에 학생들은 권위와 압박의 상징인 책상 위에 올라가 ‘oh captain my captain'을 외치며 눈물의 작별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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