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 외국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관한 교수 학습 내용 구성-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줄거리
2. 감상
3. 비교할 한국 문학 선정
4. 학습 목표와 관련된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문학)
5. 학습지도안
6. 형성평가
- 본문내용
-
2. 감상
투쟁
청새치를 잡기 위한 자연과의 싸움,
청새치를 잡고 돌아오는 과정에서 겪는 자연과의 싸움
→ 노인의 강한 신념과 의지
포용
삶의 터전이자 공존하는 자연에 대한 사랑,
깨달음을 주는 친구인 자연에 대한 친근감
→ 노인의 부드럽고 다정한 면모
3. 비교할 한국 문학 선정
→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명확한 것은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관련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것을 수월하게 함.
① 『노인과 바다』에 담긴 투쟁과 포용의 정신을 이해한다.
② 『노인과 바다』의 노인 산티아고가 투쟁하고 포용하는 대상을 발견한다.
③ 황순원의 『학』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해서 이해한다.
학습 목표는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에 나타난 투쟁과 포용이라는 인간 정신을 발견하고, 황순원의 『학』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는 것.
학생들은 앞의 두 차시에 걸쳐서 『노인과 바다』를 학습하여 내용과 주제 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번 수업에서는 앞에서 학습했던 내용들을 복습한 뒤
『노인과 바다』를 활동지를 통해 한국 문학 작품과 비교·분석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