쌓기 놀이 영역에서의 유아 간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주제
Ⅱ. 쌓기 놀이 영역에서의 유아간 상호작용
1. 이론적 배경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Ⅲ. 논의 및 결론
- 본문내용
-
Ⅰ-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여성의 취업증가
핵가족화
이혼율 증가
조기교육 관심 확대
보다 어린 나이에
유아교육기관에서
또래관계 경험
Ⅰ-2. 연구주제
유아들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놀이 중 하나인 쌓기 놀이 영역
쌓기 놀이 영역에서 일어나는 긍정적 놀이상호작용과 부정적 놀이상호작용에는 무엇이 있으며,
어느 것이 활발하게 일어나는가?
쌓기 놀이 영역에서 어떠한 갈등상황이 일어났으며, 그 갈등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어떠한 것들을 사용하는가?
(1) 또래관계
호의적・비호의적인 반응을 경험함으로써 이러한 반응에 대한 자신의 긍정적・부정적 행동들을 강화, 유지, 제거시키는 다양한 시도를 함.
유아들에게 있어서 또래는 삶의 모든 면에서 큰 영향을 주며 이러한 영향은 단순히 유아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의 후기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파장을 주고 있음
(2) 긍정적 · 부정적 놀이상호작용
-Fantuzzo와 동료들(1995)
긍정적 놀이상호작용 :도와주기, 격려하기
부정적 놀이상호작용 :부수기, 놀이 방해하기, 배회하기, 거절하기 , 놀이 단절
-최혜순(1992)
긍정적인 행동:수용하기, 제안하기, 애정적 신체표현
의존적인 행동:도움 요구하기, 인정하기
부정적인 행동: 신체적 공격, 언어적 공격, 방해하기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