쌓기 놀이 영역에서의 유아 간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주제

Ⅱ. 쌓기 놀이 영역에서의 유아간 상호작용
1. 이론적 배경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Ⅲ.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Ⅰ-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여성의 취업증가
핵가족화
이혼율 증가
조기교육 관심 확대

보다 어린 나이에
유아교육기관에서
또래관계 경험

Ⅰ-2. 연구주제

유아들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놀이 중 하나인 쌓기 놀이 영역

쌓기 놀이 영역에서 일어나는 긍정적 놀이상호작용과 부정적 놀이상호작용에는 무엇이 있으며,
어느 것이 활발하게 일어나는가?



쌓기 놀이 영역에서 어떠한 갈등상황이 일어났으며, 그 갈등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어떠한 것들을 사용하는가?

(1) 또래관계

호의적・비호의적인 반응을 경험함으로써 이러한 반응에 대한 자신의 긍정적・부정적 행동들을 강화, 유지, 제거시키는 다양한 시도를 함.

유아들에게 있어서 또래는 삶의 모든 면에서 큰 영향을 주며 이러한 영향은 단순히 유아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의 후기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파장을 주고 있음

(2) 긍정적 · 부정적 놀이상호작용

-Fantuzzo와 동료들(1995)
긍정적 놀이상호작용 :도와주기, 격려하기
부정적 놀이상호작용 :부수기, 놀이 방해하기, 배회하기, 거절하기 , 놀이 단절
-최혜순(1992)
긍정적인 행동:수용하기, 제안하기, 애정적 신체표현
의존적인 행동:도움 요구하기, 인정하기
부정적인 행동: 신체적 공격, 언어적 공격, 방해하기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 5세 유아의 쌓기영역에서의 갈등
  • 놀이활동B. 쌓기영역에서 나타난 갈등 형태C. 만 5세 유아의 또래 간 갈등Ⅲ. 연구 방법A. 연구 대상B. 연구 절차C. 연구 분석 방법D. 연구 도구Ⅳ. 연구 결과A. 만 5세 유아의 쌓기영역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유형B. 만 5세 유아의 쌓기영역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유형별 빈도Ⅴ. 논의 및 결론참고문헌부록(Raw Data)Ⅰ. 서론쌓기영역에서의 놀이는 다양한 유형의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선호도가 높으며 폭넓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가능성

  • [유아교육] 병설유치원 참관실습일지 예시
  • 간식아침 모임대소집단 활동점심 식사오후 실내 자유선택 활동시 간/활동명활동 내용자료 및 유의점활동 평가등원 및 오전실내자유선택 활동(9:00~ 9:35)-교사는 등원하는 유아를 반갑게 맞이한다.-유아는 자신의 가방을 각자의 이름이 적혀진 바구니에 넣는다.- 쌓기영역에서 레고놀이- 피아노 치기- 역할영역에서 미용실 놀이- 오카리나 연주하기 유아와 상호작용- 미술영역에서 도장 찍어 모양스티커 만들기T: 이 반짝반짝 한 것들은

  • 만5세 유치원 실습일지 1-4주(11.7~12.2)/ 실습생 소감, 지도교사조언/ 주제: 지구와 우주, 겨울
  • 영역에 둘게요. 조작을 해보면서 더 읊어 보고 싶은 친구들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가서 조작해보면서 동시를 읊어 보도록 해요.C : 네~T : 다음시간에는 선생님이랑 지구의 자전에 대해서 몸으로 표현하는 신체 활동을 해볼 거예요. 화장실 다녀오고 싶은 친구들은 화장실 다녀오도록 해요.~C : 네~유 의 점- 유아들이 동시를 잘 읊어 보지 못할 경우 교사가 함께 읊어 준다.- 조작을 시킬 때 소란스러우면 바르게 앉아 있는 유아를 시켜준다.주 제아

  • 8월 보육일지 만 4세 8월1주-5주 간소화 일지 / 주간보육일지
  • 유아들의 흥미에 따라 자동차 원리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였다.역할자동차 정비소 놀이자동차와 자동차 도로를 구성한 쌓기놀이 영역과 연계하여 유아들이 만든 자동차를 정비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였다. 정비소라는 단어의 뜻에 대해 궁금해하여 설명해주자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유아들은 서로 자동차를 수리하는 역할을 하고 싶어 하여 역할을 정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상호작용을 하기도 하였다. 한 유아는 일상에서의

  • 일일 보육계획안 세계 여러 나라 학습지도안 세계 여러 나라 수업지도안
  • 놀이실에 모여 다양한 대 근육 활동 자료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놀이 한다.- 교사는 유아 간 부딪히거나 안전사고 발생 하지 않도록 주 의 한다.종이 비행기 날리기볼풀 놀이4:00~4:30자유선택활동- 유아가 들어가고 싶은 각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한 다. - 아이들의 수준에 맞추어 수준별 학습을 하도록 한다.- 영역별 활동한다.(언어, 수․조작, 과학, 음률, 조형, 쌓기, 역할영역)- 교사는 유아가 자유롭게 활동 할 수 있도록 격려 하여 준다.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