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오락 프로그램의 잘못된 언어 사용 사례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표준발음법
1-1 표준발음법

02 한글맞춤법
2-1 띄어쓰기
2-2 맞춤법에 어긋난 표현

03 외래어
3-1 외래어
3-2 불필요한 외국어 사용

04 속어
4-1 비속어
4-2 유행어
4-3 은어

05 언어예절
5-1 언어예절

06 개선 방안

본문내용
비속어
정의 : 통속적으로 쓰는 저속한 말
찌질해
같이 말아먹었거든요.
젬병
쭈구리
싸가지
꺼져

신조어
정의: 새로 생긴 말. 또는 새로 귀화한 외래어
귀요미
볼매
떡밥
팬덤
F4
디스
훈남

언어 예절에 어긋난 표현
자신에게 ‘비호감’이라고 한 어머니에게 ‘엄마 역시 호감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상황이다. 상처를 주고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방송에서 상대방에 대한 공격적인 언어 표현은 자제해야 한다.


시청자 중심의 경어체를 사용해야 하는 방송에서 반말을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어려운 말이나 설명을 필요로 하는 말을 자막으로 처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텔레비전 언어
  • 언어습관은 대중매체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방송은 활자매체보다 더 접근하기가 쉽고 사실적으로 여겨지며, 프로그램 유형별로 같은 연령대의 또래문화를 접하면서 동질성을 느낄 수 있어 다양한 매체 가운데서도 가장 우리의 일상생활에 근접해 있습니다. 방송언어가 그동안 시청자의 언어생활과 언어습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언어습관까지도 그대로 받아들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

  •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언어와 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예오락프로그램이 도를 넘은 막말방송, 잘못된 언어 사용으로 인해 많은 지적을 받고 있다. 재미를 추구하는 연예오락프로그램이라도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배재할 수 없다. 연예오락프로그램은 파급력과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오히려 더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기도하다. TV 속 연예인들의 말 혹은 방송에서 사용되는 언어들은 청소년에게는 특히나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 대중매체에 나타난 국어오용 사례조사
  • 대중매체에 나타난 국어오용 사례조사목차1. 들어가며2. 대중매체에 나타난 국어 오용사례-문법적오류-단어의 잘못사용-외래어 남용-의미의 중복사용-비속어, 저속한 표현3. 국어 오용의 원인4. 개선방안5. 맺음말1. 들어가며대중매체는 일방적으로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입장인데다 계층적으로 전달받는 대상이 무제한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 기술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는, 즉 공간적으로 미치는 범위가 더 광활해진 만

  • [언어문화]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텔레비젼
  • 언어습관은 대중매체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방송은 활자매체보다 더 접근하기가 쉽고 사실적으로 여겨지며, 프로그램 유형별로 같은 연령대의 또래문화를 접하면서 동질성을 느낄 수 있어 다양한 매체 가운데서도 가장 우리의 일상생활에 근접해 있습니다. 방송언어가 그동안 시청자의 언어생활과 언어습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언어습관까지도 그대로 받아들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

  • [방송학]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편성현황 및 특성, 문제점 및 대안
  • 프로그램의 특성Ⅳ. 외국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특성 및 사례1. 미국 오락프로그램2. 영국 오락프로그램 3. 일본 오락프로그램4. 중국 오락프로그램Ⅴ.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대안1.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1) 연예․오락프로그램 내용상의 문제점(2) 연예․오락프로그램 제작상의 문제점(3) 최근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심의 사례2.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나아갈 방향 (1) 우리나라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대안 모색 및 개선방안 (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