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에 나타난 국어오용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대중매체에 나타난 국어 오용사례
-문법적오류
-단어의 잘못사용
-외래어 남용
-의미의 중복사용
-비속어, 저속한 표현
3. 국어 오용의 원인
4. 개선방안
5. 맺음말
본문내용
5) 매일경제 뉴스투데이의 <무한도전, 뉴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이라는 기사문 중 ‘길에서 자유롭게 음악을 연주 하는 뮤지션들의 모습은 뉴욕에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매력.’

이 문장에서 매력의 소유 주체가 누구인지 불분명하므로 격조사 ‘의’를 사용하여 ‘뉴욕의 또 다른 매력’이라 표현하면 좋다.

6) 프라임경제, 김선덕 기자의 <F1 경주장, 순환식 화장실로 설치할 것>이라는 기사문 중
‘변변한 화장실하나 없이 개최될 뻔한 F1코리아그랑프리 대회가 박준영 도지사의 긴급 지시로 정화시설이 필요 없는 순환식 공중화장실이 시설될 전망이다.’

수식어를 제거하면 '그랑프리대회가 공중화장실이 시설될 전망이다.'와 같은데 여기에서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불분명하여 모호한 의미의 문장이 되어버렸다. 바르게 고치면 '그랑프리대회에서', '그랑프리대회를 앞두고'와 같이 주어 중 하나를 수식어로 바꾸는 편이 자연스럽다.

7) 약광고 중
‘절대 안심하십시오.’

'절대'는 부정문에 쓰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절대 안심하지 마십시오’가 맞는말이 된다.
* 이 문장은 역설적인 문장이 된다. 따라서 ‘절대 위험하지 않으니 안심하십시오’정도로 바꾸는 것이 의미상 자연스럽다.

8) 인터넷광고 중
‘실질투자대비 예상 연 수익율 30%가 가능한 중국 부동산펀드에 관심있는 금융기관, 건설회사, 개인투자가들이 많이 참석하셔서 좋은 의견 토론을 바랍니다.’

토론은 하는 것이지 바라는게 아니다. 따라서 ‘좋은 의견 토론을 바랍니다’는 ‘좋은 의견을 많이 나누시길 바랍니다'로 바꾸는 것이 알맞다.

-단어의 잘못사용
1) TV 프로그램 중
"이승기가 00때문에 톱스타가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여러 가지 방송 매체, 드라마, 인터넷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문]TV프로그램 및 신문제목에 나타난 국어 오용실태와 그 순화방안
  • 국어 오용실태와 그 순화방안목 차1. 머리말2. 신문방송에서 나타난 국어 오남용 사례와 대안1) SBS2) KBS3) MBC4) 동아일보3. 국어 오남용의 원인1) 대중매체의 상업적 성격2) 대중의 인식3) 제작자들의 인식문제4. 해결책1) 정부2) 교육기관3) 대중매체4) 일반 기업체5. 맺음말머리말이번 과제물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우리말글에 대한 정체성을 지켜야 하는 신문TV 등 대중매체에서 나타나는 오남용에 대해 조사해

  • [국어정서법] 한국어 오용사례 조사 및 국어 발전 방안
  • 목차제I장 서 론― 당신은 한국어를 얼마나 아십니까?제II장 본 론― 설문 조사 결과― 각종 매체에 나타난 사례― 영어식 표현과 그 원인― 일본어식 표현과 그 원인제III장 결 론― 외국어식 표현의 남용, 어떻게 볼 것인가?― 대책 및 국어 발전방안 논의참 고 문 헌제 I 장 서 론 당신은 한국어를 얼마나 아십니까? 1. 들어가는 말세계의 언어는 대체로 1000개에서 5000개로 정도로 추산되는데, 이 중에서 사용 인구가 100만 명이 넘는 언어는 10

  • [국어학] 방송 자막의 잘못된 사용
  • 국어의 경우4월 19일프로그램① 나시 → 민소매소데나시 (そでなし) : 소매가 없는 윗옷4월 25일프로그램② 무대뽀 (むてっぽう) → 막무가내무모, 함부로 하는 행동5월 1일 ③ 화이팅 → 파이팅죽을때까지 싸우자, 힘내자로 변형외래어 표기법상 F가 모음앞에 올경우 ㅍ으로 표기 예)family-패밀리5월 6일프로그램④ 요이땅 → 준비, 시작 用意(ようい: 준비하다,

  • 대중매체 및 간판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및 해결방안
  • 대중매체 및 간판에 나타난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및 해결방안< 목 차 >1. 들어가며2.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2.1. 방송언어(자막)2.2. 신문언어2.3. SNS(트위터)3. 간판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 4. 마무리 참고문헌 1. 들어가며미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A. 토플러의 저서인 《제3의 물결》에서는 인류는 농경기술을 발견한 이래 1만 년의 ‘제1의 물결’을 지나, 산업혁명에 의한 기술혁신으로 300년 동안

  • 방송언어의 오용실태와 개선방안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오용사례
  • 국어 정화와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방송언어의 발음 오용과 잘못된 자막 표기 실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정서안정조는 이를 위해 첫째, 텔레비전 KBS, SBS, MBC의 예능 프로그램 중에서 무작위로 몇 개를 선정하여 방송인들의 발음과 자막 표기 등에 대한 오용 사례를 수집하였다. 둘째, 한국어 어문 규정 즉, 한글맞춤법․표준어 규정․외래어 표기법 등에 맞추어 오용 사례를 분석하고 바르게 수정하였다. 셋째, 이러한 방송언어 오용의 원인을 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