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언어 교육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본문내용

통합적 언어교육의 목표 및 내용
주제에서 다루어질 소개념을 다루면서 언어교육의 여러 형태의 발달을 고려한 언어교육 목표 및 내용을 나열해 봄
아울러 각 언어교육 목표 및 내용을 주제 내에서 도입, 전개, 마무리 단계 중 어느 시기에 다룰 것인가에 대한 고려를 함

예시 : 주제가 ‘동물’인 경우
말하기, 듣기 영역 목표 및 내용
동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음(도입단계)
동물의 생김새에 대해 말할 수 있음(도입단계)
동물이 사는 것과 먹이에 대해 말할 수 있음(도입단계)
동물의 특징에 대해 궁금한 점을 말할 수 있음(전개단계)
동물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그 내용을 회상하여 말 할 수 있음(전개 단계)
극놀이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알맞은 어휘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음(전개단계)
동물원에 필요한 것들의 종류를 알고 말할 수 있음(전개단계)
동물원과 관련된 직업의 종류를 말할 수 있음(전개단계)

읽기, 쓰기 영역 목표 및 내용
동물에 대해 궁금한 점에 대한 정보를 얻고 얻은 정보를 나타내기 위하여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할 수 있음(마무리 단계)
동물의 특징에 대해 알아낸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언어적으로 말할 수 있음(마무리 단계)
알리는 글의 기능을 이해함(마무리 단계)
동물원 놀이에 필요한 글자에 관심을 가짐(마무리 단계)

아울러 주제내에서 개념과 연결하여 다루어질 어휘를 제시
주제‘동물’ 관련된 어휘의 예
동물의 이름 : 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그 내용을 회상하여 말할 수 있음(전개단계)
동물의 생김새 : 모양, 색, 무늬, 길다, 동글다, 통통하다, 부드럽다, 눈, 코, 입, 다리, 귀, 꼬리, 부리 등
동물의 소리를 나타내는 어휘들
동물의 먹이 : 풀, 고기, 나뭇잎, 초식, 육식, 잡식 등
동물이 사는 곳 : 땅, 나무, 물, 하늘 등
동물의 성장 : 알, 새끼, 어미, 송아지, 망아지 등
동물의 순환 : 태어남, 죽음, 썩음, 먹이사슬 등
동물원 : 매표소, 우리, 둥지, 동물병원, 간판, 표지판, 안내문 지도, 사육사, 수의사 등
동물이 주는 것 : 털, 가죽, 고기, 부드러움, 즐거움, 사랑, 상처, 위험 등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언어교육 레포트
  • 언어생활 영역의 내용 ◯ 듣기 : 말소리 듣기,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화/동요/동시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말하기 :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 낱말과 문장을 말하기 , 경험/생각/느낌 말하기, 상황에 맞게 말하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 읽기・쓰기에 관심 가지기: 말과 글의 관계 알기, 글자에 관심 가지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책에 관심 가지기, 읽어 주는 글을 이해하기 3. 유아 언어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성격,환경구성,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내용,방법,평가 분석
  • 언어 교육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무엇보다 모국어 교육이다Ⅲ.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환경구성1. 언어영역2. 역할놀이 영역3. 미술영역4. 수학. 과학 영역5. 쌓기 놀이영역Ⅳ.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내용1. 듣기 2. 말하기 3. 읽기ㆍ쓰기에 관심 가지기 Ⅴ.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방법1. 총체적 언어 접근법1) 언어 교육의 접근법2) 통합적 접근2. 동시로 하는 통합적 접근1) 동시의 선정 기준 2) 동시 소개3. 통

  •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프로그램
  • 언어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자료는 ‘문학 작품 읽기’ 나 ‘탐구’이다. 유아들은 문학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동안 언어를 학습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그 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가지 관계까지 통합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즉 문학 작품을 접하는 것은 ‘진짜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문학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언어교육에 활용하는 것은 전통적인 독본 읽기, 듣기 활동을 위한 방법으로서 문학 작품의 활용으로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서 론우리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꿀벌, 침팬치, 돌고래 등이 그들 특유의 의사소통의 방법

  • 대표적인 언어습득이론을 설명하고 총체적 언어접근법에 대한 교육방법을 들어 영유아의 언어습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시오.
  • 언어교육에서 총체적이라는 말 속에는 세 가지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첫째는 언어의 기본 단위는 의미이다. 둘째는 언어교육은 언어의 제 영역들을 인위적으로 구분하여 따로따로 시킬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또는 통합적으로 시켜야 한다. 셋째는 언어교육은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다. 총체적 언어 교육 관점에서의 언어 교육 방법은 영유아들에게 재미없는 철자나 글자의 반복 훈련에서 벗어나 유아가 흥미 있고 재미있으며 유용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