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성격,환경구성,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내용,방법,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성격
1. 이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능력 있는 언어 학습자로 인식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2. 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쓰기에 관심 가지기’로 구성되어 있다
3. 이 영역에서는 언어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4. 의사 소통의 바른 태도와 습관의 형성을 중시한다
5. 유아가 일생 동안 읽고 쓰기를 즐기는 성인이 될 수 있도록 그 기본 성향을 형성하는 데 역점을 둔다
6. 유아 언어 교육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무엇보다 모국어 교육이다

Ⅲ.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환경구성
1. 언어영역
2. 역할놀이 영역
3. 미술영역
4. 수학. 과학 영역
5. 쌓기 놀이영역

Ⅳ.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내용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ㆍ쓰기에 관심 가지기

Ⅴ.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방법
1. 총체적 언어 접근법
1) 언어 교육의 접근법
2) 통합적 접근
2. 동시로 하는 통합적 접근
1) 동시의 선정 기준
2) 동시 소개
3. 통합적인 접근의 예
1) 통합적 접근의 예
2) 동시를 통한 문학적 접근

Ⅵ.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좋은 교육 과정은 아동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관하여 의견을 나눌 수 있게 해 주는 원동력이다. 따라서 국가 단위 교육 과정은 학습자에게 어떤 교육 내용을 어떻게 학습하게 하여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게 도울 것인지 깊이 있게 성찰하고 신중하게 구성하여 내 놓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시대에 맞게 그리고 학문의 새로운 연구 결과들과 새로운 관점들을 반영하면서 늘 새롭게 변해가야 한다. 가르쳐야 할 중요한 아이디어, 개념, 기술, 그리고 배워야 할 내용 영역을 신중하게 선정하여 그것들을 범주화하고 구조화하여 개별 교실의 교사들이 일관성 있고 유아의 학습에 초점이 맞추어진 교육 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국가 단위 교육 과정 구성자는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준거와 범위의 문제, 선정한 교육 내용의 구조화 문제 등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이 일을 해내야 할 것이다.
분명한 기준은 각 영역에 대한 개념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유치원 언어 교육 과정 구성자가 언어 사용 기술,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따라 그것들의 학습 방법에 대한 이해도 달라진다. 학습 방법에 대한 이해에 따라 언어 사용 기술들을 통합하여 가르칠지, 혹은 분절하여 가르칠지 교수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또 개별 교사는 국가 단위 교육 구성자의 이런 의도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일관성 있게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하면, 유치원 언어 교육 과정은 언어와 언어 학습에 관한 지식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지식들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많은 연구자들이 지속적으로 행해 온 연구 결과들, 학습이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교실의 목소리들, 미래에 대한 안목에서 나올 것이다. 이런 기초 위에서 유치원 언어 교육의 내용과 범위, 그리고 학습 결과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수준 등이 정해질 것이다.
그렇다면, 연구자들은 언어 학습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리고 언어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가? 연구자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언어 사용 기술은 논리적으로, 비판적으로, 그리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말이나 글로 의미를 주고받으며, 질문을 하고 대답을 하며, 정보를 찾고, 조직하고, 판단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술이다. 그리고 이런 기술들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발달해 나간다.
참고문헌
교육부, 유아 언어교육 활동자료, 서울 : 교육부, 1996
남선초등학교병설유치원, 그림책중심의 총체적 언어접근을 통한 유아의 언어 능력, 유아교육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2002
박혜경, 유아를 위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0
이순희 외,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2000
이진주, 웹 기반 교수 학습과정의 멀티미디어 활용 : 영어 듣기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 멀티미디어 언어교육학회, 1999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서울 : 양서원,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교육적 언어의 기능을 새롭게 규명하려는 시도가 일고 있다. 언어에 관한 다양한 접근 방법들은 언어의 철학, 언어사회학, 사회심리학, 해석학, 비판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성서적 언어 의 특성과 교육적 언어 의 기능을 다섯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 언어와 삶의 관계, 언어와 존재 양식간의 관계를 서술하는 철학적 접근이다. 분석철학이나 언어철학과는 그 맥락을 달리하는 이 입장은 주로 언어가 지닌 상징적 성격

  •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동화책,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교수방법,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교사역할, 유아언어지도와 가족역할
  •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교사의 역할,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가족의 역할 분석Ⅰ. 개요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기초1. 유아 언어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2. 언어생활영역의 성격3. 언어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1) 목표2) 내용Ⅲ.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동화책1. 듣기2. 말하기3. 읽기ㆍ쓰기에 관심 가지기Ⅳ.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교수방법 1. 이야기 나누기2. 이야기나누기 과정1) 주제 선정2) 내용구성

  • 유아기 언어발달
  • 환경요인이 만나 적극적으로 진보하며 변화해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이 양적질적 변화를 이룰 때 진정한 발달이라 할 수 있다. 유아의 언어 발달 단계를 파악하고, 특성을 분석해 보는 것은 유아의 언어 발달의 과업을 구조화 하는 작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언어 발달 과업은 언어 교육을 위한 목표와 내용을 제공할 것이다. 유아가 어느 시기에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가, 왜 배우는가를 조사연구하여 교육의 목표나 내용과 방법의 결정

  • [유아교육] 보육과정-사회관계 영역
  •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영유아가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기르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적절히 조절하며, 가족과 또래, 그리고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획득하도록 한다. 이 영역은 ‘자기 존중’, ‘정서 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의 네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된다. 본 장에서는 사회관계 영역의 필요성, 이론적 기초, 성격, 목표, 연령별

  • [특수교육참관록] 서울 삼성 학교 참관록
  • 언어발달을 도모한다.- 표준화된 평가도구로 학년초와 학년말의 유아에 대한 다른 용어를 평가함으로써 그 결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한다.2) 초등부- 청각장애 어린이의 감각 기능을 향상시키고 잔존 청력활동을 극대화하여 원활한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노력한다.- 학교 교육과정을 기저로 학년 및 학급의 특성에 따라 편성, 운영한다.- 교수학습 방법은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개별화 교육에 중점을 두며 학습 구성원, 과목 의 성격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