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지도의 개념과 중요성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제 1절 말하기 지도의 중요성, 개념 및 성격
제 2절 말하기 지도의 목표와 내용, 방법
본문내용
제 1절 말하기 지도의 중요성, 개념 및 성격

1. 말하기 지도의 중요성

말하기는 아동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 기술이다. 말하기가 불가능하면
아동의 학습은 불가능해짐. 말하기는 다른 언어 기술과 마찬가지로 학교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것은 또 평생을 통해 갖추어야 할 가장 가치 있는 능력이기도
하다.

우리의 학교 교육은 대체로 말하기 지도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음. 지나치게
읽기, 쓰기 교육을 강조하여 아동들은 말하기는 물론 듣기 능력까지 별로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교사들 또한 말하기는 듣기와 마찬가지로 자연스럽게
배워지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교육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그러나 말하기 능력은 개인의 노력과 교육 정도에 따라 상당할 정도로 증진하기
때문에 학교 교육은 반드시 말하기 지도를 중요하게 다루어야 함
유아들의 말하기 능력은 개인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음. 이것은 유아들이 여러 가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말하기를 경험한 정도와 교육의정도가 다르기 때문임
효과적인 말하기는 상당할 정도의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결코 얻어지지
않음. 그것은 말하기 능력이 단순한 언어 능력 이상의 능력이기 때문임(New Jersey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1996)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