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과 분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단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지도와 교육전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과 절차,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효과와 유의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개선방안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과학과]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수업 -`빛` 단원을 중심으로
- [미적체험활동지도]미적체험활동의 의미,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 미적체험활동의 중요성과 미적체험활동의 지도단계, 미적체험활동의 지도방법 및 미적체험활동의 가치 그리고 미적체험활동의 교육방향 분석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의 중요성과 개선방안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과 관찰 현황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한계점
- 목차
-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
1. 안전사고 예방이 최우선 과제
2. 현장체험학습의 체험학습 활성화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분류
1. 학습 대상에 따른 분류
1) 향토의 얼 계승
2) 사랑과 봉사
3) 역사·유적
4) 자연․환경
5) 전통․문화
6) 산업․경제
7) 심신 수련 및 야영
2. 교류 유무에 따른 분류
1) 교류 학습
2) 학교 자체 현장 체험학습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중요성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단계
1. 구상단계
2. 준비단계
1) 장소 정하는 방법
2) 사전 답사
3) 창의적인 학습지 연구
4) 사전지도 철저
3. 현장학습 활동 단계
1) 이동시간
2) 현장활동
4. 현장 운영방법
5. 사후활동 및 정리 단계
6. 평가 단계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지도
1. 야외 실습의 어려운 점
2. 야외학습의 실행
3. 소집단 학습
1) 소집단 학습의 개념
2) 소집단의 의의
3) 소집단과 인지적 학습활동
4) 소집단 학습 활동과 정의적 학습
5) 소집단 학습의 장점
4. 흐르는 물의 작용
1) V자 곡
2) 선상지
3) 곡류
4) 우각호
5) 삼각주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전략
1. 동기 유발(Motivation)
2. 활동 Ⅰ․Ⅱ(Task Ⅰ․Ⅱ)
1) 듣기
2) 읽기
3) 말하기
4) 쓰기
5) 교과서나 시청각 보조 자료 활용
3. 평가 (Evaluation)
Ⅷ.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현장체험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2. 유의점 및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장 체험 학습의 현주소는 어떠한가?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는 비교적 관심을 갖고 체험학습을 진행하고는 있으나, 그것도 연구 시범학교의 과제 수행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진정한 의미의 현장 체험 학습이라 하기 어렵다. 또한 고등학교의 경우 대입 준비로 인하여 대단히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제한적인 방과 후 교육 활동도 주로 교과 수업에 한정되어 있어서 청소년들의 인성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현장 체험 활동 프로그램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형편이다. 현재 상태에서 현장 체험 학습이라고 한다면 모든 학교에서 일률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수학여행이나 야영활동, 그리고 소풍 정도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그나마 일부 학교에서 클럽활동의 전일제를 통하여 많은 학생들이 자기의 개성과 소질에 따라 다양한 장소에서 현장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 할 것이다.
일본의 경우 정규 교육과정의 수업이 끝난 후에는 전적으로 학생들의 자유시간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학교는 9시에 시작하고 수업은 대개 오후 3-4시 정도에 끝나 그 이후의 시간은 각자 취향에 따라 현장 체험학습을 함으로써 정서적 발달을 스스로 도모한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도 일본의 경우와 비슷하여 현장 체험 활동을 통하여 공동체의 윤리와 시민윤리를 체험적으로 배우며 건강한 인성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고 한다.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격과 폭넓은 가치관 확립을 위한 현장 체험 학습의 필요성과 당위성은 누구나 인정하면서도, 막상 현장에서의 교육은 좋은 상급 학교 진학에 온 힘을 기울이는 것 같다.
이제는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어야 하며, 또한 그러한 목소리들은 여기저기에서 제기되고 있다.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은 상호 별개의 동떨어진 목표가 아니라 얼마든지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또한 그렇게 할 수 있는 교육적 여건 마련을 위해 현장의 교사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경기하성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운영을 위한 체험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적용, 1996
김인호·남상준·이영, 한국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현장체험 학습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연구, 환경교육, 1999
김용신, 경험과 구성 사회과 현장학습론, 문음사, 2000
인천광역시 교육청, 체험학습가이드북, 연일 기획, 2003
양미경, 체험학습의 의미 및 조건의 탐색과 예시자료 개발, 교육학연구, 2002
이기문, 체험학습의 목적과 기본 방향, 교육연구, 제20권 제11호(통권 제376호), 1999
이원구, 체험 학습 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1993
전라남도교육청, 체험학습 길라잡이, 2000
하의고등학교,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생활화, 전라남도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