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과 분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단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지도와 교육전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
1. 안전사고 예방이 최우선 과제
2. 현장체험학습의 체험학습 활성화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분류
1. 학습 대상에 따른 분류
1) 향토의 얼 계승
2) 사랑과 봉사
3) 역사·유적
4) 자연․환경
5) 전통․문화
6) 산업․경제
7) 심신 수련 및 야영
2. 교류 유무에 따른 분류
1) 교류 학습
2) 학교 자체 현장 체험학습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중요성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단계
1. 구상단계
2. 준비단계
1) 장소 정하는 방법
2) 사전 답사
3) 창의적인 학습지 연구
4) 사전지도 철저
3. 현장학습 활동 단계
1) 이동시간
2) 현장활동
4. 현장 운영방법
5. 사후활동 및 정리 단계
6. 평가 단계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지도
1. 야외 실습의 어려운 점
2. 야외학습의 실행
3. 소집단 학습
1) 소집단 학습의 개념
2) 소집단의 의의
3) 소집단과 인지적 학습활동
4) 소집단 학습 활동과 정의적 학습
5) 소집단 학습의 장점
4. 흐르는 물의 작용
1) V자 곡
2) 선상지
3) 곡류
4) 우각호
5) 삼각주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전략
1. 동기 유발(Motivation)
2. 활동 Ⅰ․Ⅱ(Task Ⅰ․Ⅱ)
1) 듣기
2) 읽기
3) 말하기
4) 쓰기
5) 교과서나 시청각 보조 자료 활용
3. 평가 (Evaluation)

Ⅷ.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현장체험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2. 유의점 및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장 체험 학습의 현주소는 어떠한가?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는 비교적 관심을 갖고 체험학습을 진행하고는 있으나, 그것도 연구 시범학교의 과제 수행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진정한 의미의 현장 체험 학습이라 하기 어렵다. 또한 고등학교의 경우 대입 준비로 인하여 대단히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제한적인 방과 후 교육 활동도 주로 교과 수업에 한정되어 있어서 청소년들의 인성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현장 체험 활동 프로그램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형편이다. 현재 상태에서 현장 체험 학습이라고 한다면 모든 학교에서 일률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수학여행이나 야영활동, 그리고 소풍 정도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그나마 일부 학교에서 클럽활동의 전일제를 통하여 많은 학생들이 자기의 개성과 소질에 따라 다양한 장소에서 현장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 할 것이다.
일본의 경우 정규 교육과정의 수업이 끝난 후에는 전적으로 학생들의 자유시간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학교는 9시에 시작하고 수업은 대개 오후 3-4시 정도에 끝나 그 이후의 시간은 각자 취향에 따라 현장 체험학습을 함으로써 정서적 발달을 스스로 도모한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도 일본의 경우와 비슷하여 현장 체험 활동을 통하여 공동체의 윤리와 시민윤리를 체험적으로 배우며 건강한 인성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고 한다.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격과 폭넓은 가치관 확립을 위한 현장 체험 학습의 필요성과 당위성은 누구나 인정하면서도, 막상 현장에서의 교육은 좋은 상급 학교 진학에 온 힘을 기울이는 것 같다.
이제는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어야 하며, 또한 그러한 목소리들은 여기저기에서 제기되고 있다.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은 상호 별개의 동떨어진 목표가 아니라 얼마든지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또한 그렇게 할 수 있는 교육적 여건 마련을 위해 현장의 교사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기하성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운영을 위한 체험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적용, 1996
김인호·남상준·이영, 한국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현장체험 학습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연구, 환경교육, 1999
김용신, 경험과 구성 사회과 현장학습론, 문음사, 2000
인천광역시 교육청, 체험학습가이드북, 연일 기획, 2003
양미경, 체험학습의 의미 및 조건의 탐색과 예시자료 개발, 교육학연구, 2002
이기문, 체험학습의 목적과 기본 방향, 교육연구, 제20권 제11호(통권 제376호), 1999
이원구, 체험 학습 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1993
전라남도교육청, 체험학습 길라잡이, 2000
하의고등학교,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생활화, 전라남도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체육 특기자들의 교육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학습권 박탈의 한 예로 대표되고 있다.체육특기자의 학습결손이 중등교육기관 수준의 문제로 그치지 않고 기초 학력을 배양해야 할 초등학교에서도 문제점이 드러남에 따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체계적인 정책도입의 시급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저학력제 도입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개선방안을 도입하는 노력이 있지만 여전히 실제 학교현장에서는 체육 지도자들의 승진과 학교 명예에 대한 욕심, 체육특기자 진학을 위한 학부모와 학생선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프랑스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프랑스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1. 나의 이해2. 직업세계의 이해3. 산업구조의 변화1) 직업의 전문화2) 직업 구조의 변화4. 진로 결정요인5. 진로정보1) 교육정보2) 직업 정보3) 개인사회적 정보6. 가치관7. 환경요인Ⅳ. 진로교

  • [진로상담] 초등, 중학교 진로상담 현황 -진로프로그램과 실태, 제안점
  • 개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진로 성숙도 발달에도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윤석구,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2001최순자(1998)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들의 자아인식 발달과 장래 진로계획에 대한 의사결정 능력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고 밝혔다. 최순자, 진로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 1998이렇듯 초등학생 진로 지도

  •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의,중요성,실태,단계,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지도방법,문제점,평가,제언
  •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의의와 중요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실태와 단계,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비평적 탐구와 지도방법,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문제점과 평가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의의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중요성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실태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단계1. 가드너의 감상능력 발달 5단계1) 지각 2) 상징인식3) 사실인식 4

  •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평가분석 연구
  • 현장에서 미술과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Ⅱ. 본론1. 미술과 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평가란 교육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 즉 교육의 효과가 얼마나 올랐으며 어떤 점에서 결점이 있는가를 판정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성취도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학습지도의 자료로 삼기 위해 행하는 활동이다. 또한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점검하고 학생들을 분류하고 선택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질적으로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