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말하기 영역 이론과 실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유아 표준보육과정(말하기영역)
2. 말하기의 개념과 성격
3. 말하기지도의 목표와 내용
4. 말하기지도의 중요성
5. 말하기지도의 원리
6. 말하기지도의 방법과 관련활동
7. 말하기지도의 환경구성(영역)
8. 말하기지도의 교구
9. 말하기지도의 실제 및 사례
10. 말하기지도의 수업계획안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표준보육과정

▣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1)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개념
영유아의 언어발달 과정을 토대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고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는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영역이다.

2)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영역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영역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말하기, 듣기는 언어이해능력을 의미하며 읽기, 쓰기는 언어표현능력을 의미한다.

말하기: 의사소통을 위해 타인에게 말을 할 수 있는 능력
듣기: 기본적인 말소리를 지각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
읽기: 단어나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쓰기: 자신이 듣고 말하는 것을 문자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

3)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다양한 의사소통 경험과 언어활동을 통하여 영유아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히도록 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르고 바르고 즐거운 언어생활태도와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을 기르도록 바른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움을 주는 한편 주위사람들과 대화하고 여럿이 함께 토론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경험을 하고, 글과 글자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갖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이차숙 저
․ 유아 언어교육 - 조정숙․김은심 지음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이론과 실제) - 한유미 외 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