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말하기 영역 이론과 실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 말하기 영역 이론과 실제지도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선택형][1, 2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 어린이집 교사가 된 후 어떻게 언어지도를 하고 싶은지 영아반과 유아반을 구분하여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성격,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이론적방법,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실제적방법,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총체적방법, 향후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내실화방안 분석
- 목차
-
1. 영유아 표준보육과정(말하기영역)
2. 말하기의 개념과 성격
3. 말하기지도의 목표와 내용
4. 말하기지도의 중요성
5. 말하기지도의 원리
6. 말하기지도의 방법과 관련활동
7. 말하기지도의 환경구성(영역)
8. 말하기지도의 교구
9. 말하기지도의 실제 및 사례
10. 말하기지도의 수업계획안
11.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영유아 표준보육과정
▣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1)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개념
영유아의 언어발달 과정을 토대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고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는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영역이다.
2)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영역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영역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말하기, 듣기는 언어이해능력을 의미하며 읽기, 쓰기는 언어표현능력을 의미한다.
말하기: 의사소통을 위해 타인에게 말을 할 수 있는 능력
듣기: 기본적인 말소리를 지각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
읽기: 단어나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쓰기: 자신이 듣고 말하는 것을 문자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
3)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다양한 의사소통 경험과 언어활동을 통하여 영유아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히도록 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르고 바르고 즐거운 언어생활태도와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을 기르도록 바른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움을 주는 한편 주위사람들과 대화하고 여럿이 함께 토론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경험을 하고, 글과 글자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갖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이차숙 저
․ 유아 언어교육 - 조정숙․김은심 지음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이론과 실제) - 한유미 외 공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언어지도] 언어지도접근방법 (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
- [언어지도] 발음중심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발음중심접근법을 활용하여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놀이지도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