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과동작) 영유아 음악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교사의 역할
(1) 규칙세우기
(2) 한계/경계 설명하기
(3) 긍정적인 과제 사용하기
(4) 창의성을 존중하며 수정해주기
(5) 솔직한 칭찬과 긍정적인 강화 사용하기
(6) 목소리를 도구로 사용하기
(7) 친숙한 이미지 사용하기
(8) 영유아들의 에너지 수준 모니터하기
(9) 유연성 발휘하기
(10) 개방적인 분위기 만들기

2) 유아-교사 상호작용
(1) 유아-교사 개입유형
(2) 유아-교사 이야기 나누기
본문내용
많은 교사들이 일과 계획에 음악이나 동작활동을 집어넣는 것을 주저한다. 이것은 이 두 활동을 실시할 때 흔히 발생될 수 있는 혼란스러운 장면이 마음속에 떠오르기 때문일 것이다.
Cherry(1971)는 영유아들이 충분히 쉬었을 때, 다른 활동으로 인해 지나치게 흥분하지 않았을 때 활동을 계획할 것을 권한다. 휴식시간이나 이야기시간(동화듣기)에 이어서, 혹은 아침등원 후에 간단하게 활동을 할 경우 성공할 확률이 높다.

(1) 규칙세우기
유아들은 규칙과 안내(지침)가 필요하며, 일단 규칙이 설정되면, 유아들에게 지속적으로 규칙을 따르도록 하여야 한다. 교사는 어떠한 지침이 유아들의 안전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유아들과 함께 활동시간에 필요한 규칙을 설정할 수도 있다.

① 다른 사람의 개인 공간을 존중하기
영유아들은 서로 부딪치며 놀이하는 것을 즐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어린 유아들에게는 이 규칙을 실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므로 영유아들에게 서로 충돌하거나 훼방을 놓는 행동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이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커다란 비눗방울에 둘러싸여 있다고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개인공간을 인식시킨다. 조용히 서 있거나 이리저리 움직일 때에도 영유아들이 다른 비눗방울을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움직여 보는 활동을 통해 개인 공간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가능한 소음을 내지 말고 참여하기
교사는 가급적 언성을 높이지 말아야 하며, 과제, 지시. 추후 질문을 듣게 하기 위해 소리를 질러서도 안된다.
영유아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에게 기대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규칙을 따르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영유아들에게 규칙이 무엇인지를 단순히 말로만 하지 말고 왜 규칙이 필요한지 이야기해 주거나, 영유아들과 함께 규칙을 만드는 것이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음악_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음악을 배울 수 있다. 본인은 유아에게 국악 악기를 활용하여 교육을 하는 것이 정서, 사회, 음악적인 부분에 있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국악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하며, 국악기에 대한 숙지도 또한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장단 놀이를 지도할 때는 전통 음악의 리듬감을 익히게 하고, 몸동작 놀이 형태를 이용하여서 전통음악 장단과 조화가 되어 우리 음악의 장단을 느낄 수 있게 도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란1) 실제적 수행평가2) 유사 수행평가3) 인위적 수행평가2. 수행평가의 필요성3.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가 필요한 이유4.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의 장점5.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 적용 방안1) 유아교육 중 언어지도를 위한 수행평가2) 유아교육 중 아동문학을 위한 수행평가3) 유아교육 중 음악과 동작을 위한 수행평가4) 유아교육 중 아동미술을 위

  • 영유아 음악교육의 활동(음악감상,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동작표현 등)
  • 1. 음악의 개념 2. 영유아 음악교육의 활동1) 음악 감상하기2) 노래 부르기 3) 악기 연주하기4) 동작으로 표현하기5) 음악 창작하기-참고문헌-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1. 음악의 개념 음악은 소리로 이루어진다. 자연의 소리를 포함한 세상의 모든 소리는 물체의 진동에 의해 발생한 진동파장이 공기를 통해 귀에 전달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음파들이 존재한다.이들은 각각의 소리의 강약(loudness), 고저(pitch), 장단(duration), 음

  • 몬테소리프로그램
  • 교육몬테소리는 4~6세까지의 시기에 문화를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자연적 성숙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며 그 자체 안에 문화의 역사를 전달할 수 있는 사물을 영유아 주변에 배려하고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화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은 크게 지리와 역사학, 동식물학, 음악과 미술교육을 들 수 있다.몬테소리는 감각훈련이 지적 발달에 선행되어야 한다는 자신의 주장에 따라 교육실천 내용을 배열하고 교구 자체를 커리큘럼화하여 구체적인 교육

  • 음악활동(교육)이 영유아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
  • 음악적 성장 발달 단체에 맞는 국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당연한 과제이다. 음에 대한 인간의 감각 발달은 태어날 때부터 가능한데 보통 민감한 감각의 발달은 0세부터 시작하여 9세까지 급격하게 발달하다가 그 이후에는 발달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아동기가 지나면 거의 발달하지 않으므로 큰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음악활동(교육)이 영유아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본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