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과동작) 영유아 음악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교사의 역할
(1) 규칙세우기
(2) 한계/경계 설명하기
(3) 긍정적인 과제 사용하기
(4) 창의성을 존중하며 수정해주기
(5) 솔직한 칭찬과 긍정적인 강화 사용하기
(6) 목소리를 도구로 사용하기
(7) 친숙한 이미지 사용하기
(8) 영유아들의 에너지 수준 모니터하기
(9) 유연성 발휘하기
(10) 개방적인 분위기 만들기
2) 유아-교사 상호작용
(1) 유아-교사 개입유형
(2) 유아-교사 이야기 나누기
- 본문내용
-
많은 교사들이 일과 계획에 음악이나 동작활동을 집어넣는 것을 주저한다. 이것은 이 두 활동을 실시할 때 흔히 발생될 수 있는 혼란스러운 장면이 마음속에 떠오르기 때문일 것이다.
Cherry(1971)는 영유아들이 충분히 쉬었을 때, 다른 활동으로 인해 지나치게 흥분하지 않았을 때 활동을 계획할 것을 권한다. 휴식시간이나 이야기시간(동화듣기)에 이어서, 혹은 아침등원 후에 간단하게 활동을 할 경우 성공할 확률이 높다.
(1) 규칙세우기
유아들은 규칙과 안내(지침)가 필요하며, 일단 규칙이 설정되면, 유아들에게 지속적으로 규칙을 따르도록 하여야 한다. 교사는 어떠한 지침이 유아들의 안전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유아들과 함께 활동시간에 필요한 규칙을 설정할 수도 있다.
① 다른 사람의 개인 공간을 존중하기
영유아들은 서로 부딪치며 놀이하는 것을 즐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어린 유아들에게는 이 규칙을 실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므로 영유아들에게 서로 충돌하거나 훼방을 놓는 행동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이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커다란 비눗방울에 둘러싸여 있다고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개인공간을 인식시킨다. 조용히 서 있거나 이리저리 움직일 때에도 영유아들이 다른 비눗방울을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움직여 보는 활동을 통해 개인 공간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가능한 소음을 내지 말고 참여하기
교사는 가급적 언성을 높이지 말아야 하며, 과제, 지시. 추후 질문을 듣게 하기 위해 소리를 질러서도 안된다.
영유아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에게 기대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규칙을 따르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영유아들에게 규칙이 무엇인지를 단순히 말로만 하지 말고 왜 규칙이 필요한지 이야기해 주거나, 영유아들과 함께 규칙을 만드는 것이 좋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및 행복지수가 OECD국가 중 최하위라는 통계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행복도가 낮은 이유를 분석하고 행복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 아동발달이론 -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론
- 가정위탁보호가정위탁보호 이해 역사 특징 현황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 가정위탁 서비스의 개선방향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금까지 학습한 발달의 이론 중, 자신이 교사로서 지지하는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
- 영유아 보육에서 아동관찰이 왜 필요한지를 관찰 목적에 따라 서술하시오 관찰 목적은 3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현재 여러분들이 기거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구체적인 문제 혹은 사안들은 무엇이며, 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이론적 근거를 통해 개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까
-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에 대한 학습자의 견해를 최신 자료를 근거로 제시해 주세요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