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걸음마기, 학령전기의 발달 및 사회복지적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걸음마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1) 인지이론 2) 자아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제2절 학령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기능의 발달

2.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도덕성 발달 3) 정서발달

3. 사회적 발달
1)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에 따른 사회성 발달 2) 성역할 인식에 따른 사회성 발달
3) 집단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4) 사회화를 통한 사회성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본문내용
제1절 걸음마기의 발달

걸음마기란(toddlerhood)? - 만3~4세까지의 시기로, 걸음걸이가 아직 완전히 안정되지 못한 특성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걸음마기의 유아는 얘기를 많이 하고, 움직임이 많으며, 자아의식을 갖게 됨으로써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려 하는 등 활동성이 매우 강하고, 자기주장이 강하게 나타나며 부모에게 반항하는 등 좀 더 자율적이고 독립적 존재가 되어가는 “3다(三多)의 시기”라 할 수 있다.

1. 신체적 발달
걸음마기는 만 3세~4세까지의 시기이다.
걸음마기에는 영아기와 같은 급속한 신체발달보다는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걸음마기의 유아의 신체적 특성은 머리에 집중되어 있던 신체적 성장이 신체 하부로 확산되어 가는 단계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머리가 크고, 가슴이 작으며, 다리가 짧으며 배불뚝이이다.
신체적 발달은 만 2세부터 둔화되고, 신장은 매년 2~3cm씩 증가하고, 체중은 매년 2~3kg씩 증가한다. 3세경에는 키가 92~95cm이고, 체중은 13~14kg정도에 이른다. 4세경에는 키가 100~102cm정도이고, 체중은 16~17kg정도에 이른다.

◈ 걸음마기의 운동발달의 특성 ◈
걸음마기에는 운동능력이 보다 정교화 되며, 대근육 운동인 달리기, 도약, 균형 잡기, 기어오르기, 던지기 등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소근육 운동인 블록 쌓기, 젓가락잡기, 만들기, 그리기 등의 활동을 하여 손가락과 손목의 통제력이 증가하게 된다. 소근육 운동보다는 대근육 운동을 더 좋아하는 시기이며, 정적인 활동 보다 동적인 활동을 좋아한다. 그리고 적절한 놀이감의 예로는 당기고 미는 놀이감, 트럭, 걷기, 오르기, 올라타기가 가능한 놀이감, 자전거, 블록, 던져도 되는 놀이감, 그네, 모래놀이, 두드리기, 찰흙 등이 있다.
안정감과 조절력이 향상되는 행동으로는 똑바로 서기, 웅크려 앉기, 난간이나 손잡고 계단 오르내리기, 빨리 걷기, 뛰기, 양발 점프하기, 공차기 등이 있다.
운동발달특성은 2~3세경에 달리기를 시작한다. 걸음걸이가 안정되고 잘 달릴 수 있지만 방향을 바꾸지는 못한다. 걷기를 시작하면서 활동반경이 넓어진다.4세경에는 계단, 탁자, 난간 등에서 뛰어내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걸음마기 말엽에는 팔과 어깨를 사용하여 공을 던지고, 받기가 가능해지며, 공을 찰 수도 있다. 그리고 수영이나 썰매, 세발자전거타기 등 여러 가지 형태의 보행이 가능해진다.
참고문헌
Cho, K. J., Song, J. H., Yoo, I. Y., Park, I. S., Park, E. S., Kim, M.W., et al. (2005). Family focused child health nursing. Seoul: Hyun-Moon Publisher.
Kim, H. S., Kang, K. A., Kim, S. A., Kim, S. J., Kim, H. S., Kim,H. O., et al. (2006). Child Health Nursing. Seoul: Koonja Publisher.
중부일보. 2013.4.26
드림스타트 (2009). 사업소개: 드림스타트란? http://www.dreamstart.kr/
Kim, H. J. (2001). Children’ problem behavior and parenting style: Does gender socialization matter?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6, 81-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및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논의1. ADHD1) ADHD의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이상 ADHD)는 발달상 부적절한 수준의 주의력 결핍 즉,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동(hyperactivity) 등을 보인다. 이러한 일차적인 증후는 유아기 혹은 태아기부터 시작되며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적인 어려움 등의 이차적인 문제를 야기하며 더욱이 이제는 많은 성인들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지닌 것으로 인지되고 있으며, ADH

  • 아동기 정신건강(자아 정체성과 사회성, 아동방임 및 학대,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 보고서
  • 학령전기: 주도성 시기(initiative, oedipal stage)⇒ 발달과제이 시기동안 유아에게 주어진 발달과제는 자신이 원하는 바를 솔선해서 추구하는 것이다. 또한 같은 성의 부모와 자기를 동일시함으로써 여성성과 남성성에 대해 배우기 시작한다. 동시에 사회라는 개념(가족, 놀이방, 학원, 유치원 등)이 생기고 사회적 풍습과 전통, 가치관을 부모를 통해 흡수하며 동시에 양심, 죄의식 등에 대한 개념도 갖기 시작한다.⇒ 정신건강 유지환경부모의 이해성과

  • [인간의 성장과 발달] 태내기, 신생아기, 영유아기의 신체, 심리, 사회적 영역
  • 인간의 성장과 발달 : 태내기, 신생아기, 영유아기의 신체, 심리, 사회적 영역목차Ⅰ. 서론Ⅱ. 본론1. 태내기의 발달 2. 영아기의 발달 3. 걸음마기의 발달 4. 학령전기의 발달 Ⅲ. 결론Ⅳ. 소감Ⅴ. 참고문헌*발표 후 질문과 답변Ⅰ. 서론수정 후 약 10개월 동안의 발달은 이후의 발달과는 전혀 다른 태내환경에서 이루어지므로 태내기라는 별도의 단계로 구분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태내기의 개념과, 생물학적인 발달에 대해 밝힐 것이다

  • 학령전기 발달의 특징
  • 학령전기의 발달의 특징목차서론본론1, 학령전기 신체적 발달2, 학령전기 인지 발달3, 학령전기 도덕성 발달4, 학령전기 사회정서발달5, 학령전기 놀이발달6, 자아개념의 형성7, 학령전기의 사회복지실천결론참고문헌서론학령 전기는 유아기로 대략 2~6세까지이며, 이 시기에는 사회적, 심리적 정서발달을 이루고 상상력과 창의성은 어른 역할과 행동을 모방하면서 시작된다. 신체의 발달은 영아기보다 성장 속도가 느리고 완만하며 학령기보

  • 생애주기별 서비스 욕구와 과제
  • 사회적 발달을 촉진 시켜주는 환경들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있다. 각 발달 단계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1단계 : 출생기(birth) 태아기의 영향, 주변 사회, 생활장소가 신생아의 반응 및 신생아가 환경에 주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②2단계 : 유아기(infancy) 사회적 네트웍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유아가 자주 그리고 만족스럽게 상호작용하는 사람에 대한 애착심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③3단계 : 걸음마기(toddlehood) 유아기에 발달한 호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