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발달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3 / 2022.06.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학령전기 신체적 발달
2, 학령전기 인지 발달
3, 학령전기 도덕성 발달
4, 학령전기 사회정서발달
5, 학령전기 놀이발달
6, 자아개념의 형성
7, 학령전기의 사회복지실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령전기의 특징
① 4세~6세에 해당
② 유치원 입학 등으로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됨
③ 프로이트 발달의 남근기에 해당. 초기적 형태의 양심이 초자아 발달
④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의 3단계인 학령전기에 해당. 주도성 대 죄의식이 형
성되는 시기
⑤ 피아제의 타율적 도덕성 단계이며, 콜버그의 전인습적 도덕기
⑥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기술을 본격적으로 습득하고 사물에 대한 호
기심 증가
⑦ 영아기의 특징이었던 상상놀이보다는 좀더 구조화되고 현실지향적인 집단놀이에
흥미를 가지는 등 새로운 형태의 놀이를 선호
참고문헌
김규수 외, 200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나눔의 집
김춘경,이수연, 최웅용, 홍종관공역,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Stephen Palmer편저, 2000⟫(학지사, 2004)

이근홍, 2006,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공동체
이인정 ․ 최해경,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출판사
이훈구 외, 200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조현춘 •조현재 공역,⟪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GERALD COREY지음, 1994⟫(시그 마 프레스, 1996)
최순남,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범문사
캘빈 S.홀, 민희식 역, 2003, 프로이드 심리학, 정민 미디어
캘빈 S.홀 외, 김형섭 역, 2004, 융 심리학 입문, 문예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령전기 아동 발달특징과 영유아 교육과정
  • 학령전기 아동 발달특징과 영유아 교육과정1) 학령전기 아동의 연령별 발달2) 일과3) 자조기술1) 학령전기 아동의 연령별 발달① 만 2.5세- 아이들은 발달상 단계별로 중복되는 시기가 있게 된다.- 만 2.5세 아동은 영아기나 걸음마기 아기가 갖는 기능보다는 조금 더 발달된 기능을 가지며, 보통 배변훈련이 끝나게 된다.- 이 연령의 아이들은 보육기관에서 좀 더 나이든 아동들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배운다.- 신체발달: 이 시기의 아동은 유연하고

  • 만 3세의 발달특징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초기시기에 해당되며, 발달적으로 2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이 함께 공존하는 과도기적 시기이다. 그러므로 만 3세를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만 3세의 발달특징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만 3세의 발달특징1) 신체발달신체적 발달 면에서 학령전기 유아는 신체적 놀이와 운동을 통해서 발달적으로 좀 더 진보되는 시기라고

  • 아동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
  • 발달1) 대인관계 발달2) 단체놀이 선호3) 학교와 대중매체의 영향4) 도덕성 발달III.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1. 인지발달 측면의 사회복지실천2. 사회성 발달 측면의 사회복지실천* 참고문헌아동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아동기는 만 7세에서 만 12세까지 조직적인 학습생활로 들어가는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파지의 시기 이며, 학교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단계이다. 특히 아동기는 학령전기와 구

  •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특징)
  •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특징)목차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징(특성)A. 학령전기 발달I. 신체적 발달II. 인지적 발달1. 직관적 사고 및 인지적 특성2. 기초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III. 심리사회적 발달1. 정서발달2. 성역할 발달 : 성안정성, 성향상성 확립3. 집단놀이4.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형성5. 사회화B. 학령기 발달I. 신체적 발달1. 신체적 성장2. 운동능력의 발달II. 인지적 발달III. 심리사회적 발달1. 정서적 발달2. 자

  •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운동, 언어, 인지,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
  •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운동, 언어, 인지,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 특징을 토대로 건강증진을 위한 방법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운동, 언어, 인지,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1)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 발달의 특징2) 학령전기 아동의 운동 발달의 특징3)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의 특징4)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 발달의 특징5)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2.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