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교사와 영아발달 - 영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영아교사의 효능감,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영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영아교사의 자질
(1) 영아교사의 개인적 자질
(2) 영아교사의 전문적 자질
2) 영아교사의 역할
(1)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
(2) 영아보육기관 내에서 보육교사의 역할

2. 영아교사의 효능감
1) 영아교사의 자아효능감
2)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원리
3) 영아의 발달에 따른 영아교사 지원방안
(1) 0~6개월 영아
(2) 7~12개월 영아
(3) 13~18개월 영아
(4) 19~25개월 영아
(5) 25~30개월 영아
(6) 31〜36개월 영아

3.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1) 영아교사의 전문성
2) 영아교사의 전문성발달
3)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영아교사의 자질
(1) 영아교사의 개인적 자질
① 영아교사는 온정적이고 친밀하며, 유머감각과 영아를 좋아하는 개인적 성향이 있어야 한다. ② 영아교사는 신체적․정신적으로 안정적이며 원만한 성격으로 영아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도록 배려하고 영아와 정서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 ③ 영아교사는 영아의 기질, 발달, 가정환경 등을 고려하여 영아를 최대한 이해하고 공감하며 영아 개개인이 독특한 존재이고 서로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

(2) 영아교사의 전문적 자질
① 영아교사는 반응적인 상호작용과 관계를 통해 영아가 자아정체성과 성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② 영아교사는 영아의 영혼을 따뜻한 정서적 돌봄 안에서 영아의 발달을 육성하고 이끌며 촉진한다. ③ 영아교사로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가지고 영아와 반응적인 상호작용과 관계를 통해 영아가 자아정체성과 원만한 성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2) 영아교사의 역할
(1)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보육법에서 강조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역할
둘째,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자의 역할
셋째, 가정과 지역사회를 포함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 신체적으로 미성숙하며 발달속도가 빠른 영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볼 때 영아의 일상생활 모든 면에서 교사의 지원과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참고문헌
현영렬, 류종훈 외 저, 유아발달론, 청목출판사 2014
전남련, 김기선 외 저, 영아발달, 양서원 2014
손혜숙, 박지희 저, 영아발달, 정민사 2014
한유미 저, 영아발달, 창지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