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2 / 2015.10.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전문성의 개념
1) 전문성의 개념
2) 보육교사의 전문성의 개념

2.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단계
1) 생존기
2) 강화기
3) 갱신기
4) 성숙기

3.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1) 보육교사의 역할
2) 보육교사의 자질

4.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1)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개인적인 요인
2)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환경적인 요인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1. 전문성의 개념

1) 전문성의 개념
전문성(professionalism)이란 전문적 직업에서의 태도와 행동 양식의 개인적 특성이다. 전문적 태도는 자신의 일의 가치에 대한 신념을 뜻하며, 장기간 그 분야에서 활동해야하며, 전문지식에 근거하여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기순신(2001)에 의하면 전문직은 본질적으로 사회봉사 기능을 수행하고 직무수행에 있어서 고도의 지적능력을 요구하고, 장기간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며, 계속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직무 수행과 의사결정에 있어서 자율성과 책무성이 요구되고, 자기통제와 자기육성에 노력하는 종합적 자치단체를 조직하며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는 전문적 문화를 창조하는 특성이 있다고 정의하였다.
박선형(2005)은 전문성을 특정분야에 있어서 경험과 훈련을 통하여 획득한 기능과 실천적·방법적 지식으로서 명제적 지식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순영(2005)「어린이집 保育敎師의 專門性認識과 職務滿足度와의 關係」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선희,김지은(2007)「영아 및 유아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 근무여건,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열린유아교육연구, 12(6)
이경연(1996)「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교육요건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은화,배소연,조부경(2003)「유아교사론」양서원
이현정(2010)「유아교사의 효능감과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부경,백은주,서소영(2001)「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양서원
조은주(2012)「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직무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요인들은 보육환경과 보육교사 그리고 또래,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 등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의 환경적 관점보다 생태적인 관점에서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영유아는 교사 중심의 대집단 활동보다 자신의 선택에 의한 놀이와 탐색을 통해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가장 잘 습득할 수 있다. ⑥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는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또래나 교구와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 [아동복지] [A+ 아동복지] 아동학대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및 아동학대의 발생 감소시키기 위한 개인, 사회, 국가의 역할 논의
  • 강화① 가정방문 서비스 활성화아동학대가 발견되었을 당시 병원에서 뿐 아니라 학대가정이 속한 지역사회 내에서 이를 위한 각종 서비스가 되어야 되는데, 특히 가정방문 서비스는 부모들의 문제와 가정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으므로 활성화 되어져야 한다. ② 탁아서비스 확대어린이집은 저소득층을 위한 보육 장소로서 아동학대가 일어날 수 있는 아동군을 가지고 있으므로 실제적인 아동훈육방법, 아동행동관리법, 아동 발달에 대한 지식을

  • [사회복지] 빈곤가정아동문제와 사례연구
  • 강화빈곤아동에게 균등한 보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저소득층 보육료 지원대상을 점차 확대 하고 있으며, 유아교육비 지원대상자도 확대한다. 또한 전국의 모든 지방자치단체에 1개 소씩 방과 후 교실을 확대 설치하여 빈곤아동에 대한 보호를 확대한다.둘째,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차상위 저소득층 고교생 자녀에게 입학금 및 수업료를 확대 지원하며,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 셋째, 빈곤탈출을 위한 희망경로를 제시하기

  • [아동복지] 아동복지실천의 전제
  • 강화하여, 미혼모를 위한 전문적 상담과 미혼모 감정의 완화를 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미혼모 자녀에 대한 입양 위주의 정책에서 탈피한 직접 양육, 친척 양육 등의 방향도 모색되어져야 한다.- 미혼모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반서비스 : 경제적 지원, 시설, 의료, 보육 서비스 등을 강화되어야 한다.3. 장애를 가진 아동: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장애를 가진 아동1) 장애아의 개념(1) 1975년 12월 국제 연합의 장애자권리선언 : 선천적이든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유아교사와 전문직Ⅰ. 전문성과 전문직 1. 전문성‣ Ritger(1977); 개인적 차원의 것으로 특정 직업인이 보여주는 태도와 행동일에 대한 신념, 장기간 직업에 헌신하는 태도, 전문가적 지식에 기반하여 의사 결정할 자유가 있다고 믿는 태도 ‣ Katz(1984); 지식을 갖고 계획하여 해당 분야의 지속적인 차이를 가져오는 능력상황을 진단하고 분석하며 가장 적절한 중재를 선택적기술적으로 실시하고 그 선택의 당위성을 진술할 수 있는 능력 ‣ 박선형(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