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한국 유아교육과 북한의 유아교육의 이해 -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유아교육의 발달,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유아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들어가기

Ⅱ. 한국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발달
(1) 유치원 형성기(최초의 유치원 설립~1948)
(2) 유치원 교육에 관한 법적 규정 형성기(1949~1968)
(3) 유치원 교육과정 형성기(1969~1980)
(4) 유아 교육의 발전기(1981~현재)
2.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1) 유아교육 관련법
(2) 행정체제
(3) 유아교육 현황
3. 유아교육과정

Ⅲ. 북한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1) 광복 후 1950년대의 유아교육
(2) 1960년대의 유아교육
(3) 1970년대의 유아교육
(4) 1980년대의 유아교육
(5) 1990년대의 유아교육
2.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3. 유아교육과정
(1) 교육목적 및 목표
(2) 교육내용
(3) 교수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우리나라와 북한의 유아교육은 다른 맥락을 가지고 있다. 특히 다른 체제로 인해 다른 교육목표와 교육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나아가서 교육의 체제도 다르다. 이러한 체제는 기본적으로 이념과 사상으로 인해 나타난 것인데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북한은 사회주의 체제로 인한 차이이다. 이념의 차이는 흔히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차이를 가져오는데 이를 서로 비교하여 통일을 대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Ⅱ. 한국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발달

(1) 유치원 형성기(최초의 유치원 설립~1948)
■ 한국에 세워진 유치원(일본인 자녀용): 부산유치원(1897, 최초의 유치원)-1876년 동경여자사범학교 부속유치원 창설 21년 후(프뢰벨 식을 모방함)
■ 일본 황태자의 성혼을 기념하여 개설된 유치원: 인천기념공립유치원(1900), 경자기념유치원(1900: 1922년에 경자기념 경성유치원으로 개칭됨)-거류민단 자녀용
■ 이후 대구(1906), 원산(1908), 나남(1909), 군산(1909), 대전(1913), 평양(1914), 진해(1915) 등에 유치원이 설치됨
■ 1894년 갑오개혁으로 새 학제가 실시되면서 1895년에 소학교 령이 제정되었고 광무 9년 1905년 4월 14일에 학부분과 규정이 제정됨
■ 융희 원년(1907) 12월 8일 칙령 제 54호로 학부관제가 개정되면서 동 개정법 제 4조 2항에 학무국이 보통교육으로서의 유치원교육에 대한 사무를 다루게 됨
■ 서울 지역의 한국 어린이를 위해 세워진 최초의 유치원: 경성유치원(1913)-일본의 풍습과 습관을 가르침(경술국치 원흉 중의 한사람인 조중응이 대표로 있었던 유치원)
■ 한국인 자녀를 위한 본격적인 유치원
- 이화유치원(1914, 한국인 자녀를 위한 유치원으로 브라운 리가 원장으로 취임함, 성경과 찬송가, 기도 등을 통해 유아교육을 실시함), 정신유치원(1915), 중앙유치원(1916, 민족독립정신을 계승하는 유치원으로 3.1독립운동 33인중 박희도, 장낙호, 유양호가 설립함), 배화유치원(1917) 1915년에 이화치원 사범과가 설치됨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의 이러한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설명・이해하려는 학문이다.❷ 교육의 여러 현상들이 어떤 사회적

  • [한미일][한미일경제시스템][한미일거래시스템][한미일기업][한미일노인교육][한미일미술교육]한미일경제시스템, 한미일거래시스템, 한미일기업, 한미일노인교육, 한미일미술교육, 한미일미술교과서 분석
  •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2차 세계대전과 데땅트시기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냉전질서는 동북아 지역의 역사적 유산으로 존재하고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소위 고르바쵸프 현상이 야기되기까지는 이중적인 질서 즉, 얄타체제와 냉전체제가 세계를 지배하여 왔다. 얄타체제는 ‘중부유럽의 무력화’ 즉 게르만에게는 중앙집권적 권력을 주어서는 안된다는 독일의 분할 및 약화라는 발상을 바탕으로 성립되

  • 다문화가정의 문제에 대한 대책과 발전 방향
  • 1. 문화인지적실천의 이해2. 이론적 검토  1) 다문화가족의 개념  2) 한국의 다문화가족의 형성배경 및 증가배경  3) 다문화가족의 현황가. 외국인 노동자의 현황과 다문화가족의 문제           ① 외국인 노동자의 현황②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다문화 가족의 문제  나. 국제결혼의 현황과 문제① 국제결혼의 현황② 국제결혼 가정의 문제점다. 북한이탈주민 가정① 북한이탈주민 가족의 현황② 북한이탈주민 가족의 문제4) 다문화가정

  • [교육사회] 세계의 교육체제
  • 교육과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잘 키운 인재 한 명이 100명을 먹여 살린다.’ 라는 말이 당연하게 인식되고 있듯이, 그만큼 인재 양성과 확보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그러한 인재확보에 대한 열의는 각 국의 교육체제 (교육제도) 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우리나라와 세계 각 국에 대한 교육체제를 비교 및 흐름을 이해해 봄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의 청사진을 제시해 보도록 하자. ‘교육체제’ 이해 기준-세계

  • 북한 영재교육 고찰을 통한 남한 영재교육의 개선방향
  • 북한 수재교육 고찰을 통한 남한 영재교육의 발전방향목 차Ⅰ.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문제3. 연구의 방법Ⅱ. 일반적 영재교육에 대한 고찰1. 영재의 개념과 목적2. 영재교육의 기본원칙3. 영재교육의 방법4. 영재교육의 질 관리5.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6. 외국의 영재교육 현황Ⅲ. 북한 수재교육에 대한 고찰1. 북한 수재교육의 정의2. 북한의 수재교육 변천 과정3. 북한 수재교육의 확대4. 북한 수재교육의 특징5. 북한 수재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