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말하기 평가 체계와 개선 방향 - 말하기 평가의 개념과 원리 및 말하기 평가 체계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말하기 평가의 개념과 원리
2. 말하기 평가 체계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향
- 본문내용
-
1. 말하기 평가의 개념과 원리
학교 현장에서는 국어과 교육 6개 영역 가운데서 말하기가 제일 다루기 어렵고, 말하기 영역 중에서도 평가가 어렵다고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말하기 평가 영역의 여러 가지 문제점은 역으로 말하기 교육 전반에 부정적으로 작용해 왔다. 국어 교육 전체 체계 안에서도 평가 행위는 있었지만 평가의 철학, 평가 이론, 대상, 모형, 방법 등에 대한 평가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연구가 미흡하였다. ‘지금까지 국어과 교육에서 평가의 도구나 평가 문항을 작성하는 실천가는 있었으나 이에 대한 개념적 모형이나 이론적 기초를 마련한 이론가는 없었다’고 노명완(1990:70)에서는 지적하고 있으며, 이도영(1999:40)에서도 국어 평가 연구의 첫째 문제점으로 평가 개념의 혼란을 들고 있다. 새삼 평가의 개념을 논하는 것이 무의미해 보일 수도 있으나, 국어교육에서 평가의 개념과 평가 이론이 확립되지 않고서는 평가에 관한 여타 논의들의 기반이 흔들린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국어 교육에서 평가의 개념과 평가관, 평가 모형에 대해서 충분한 논의가 먼저 있어야 하겠다.
일반적으로 교육에서 평가란 ‘교육에서 교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행동 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거나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를 일컫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철학] 파이돈 독후감
- 플라톤의 대화-파이돈-에 대하여...
- [감상] 플라톤의 대화중 파이돈을 읽고
- [감상문]플라톤의 파이돈을 읽고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일반 물리학] 제 5판 연습 문제 풀이 30장
- 수요와 공급의 가격탄력성과 소주 조세에 대한 소주 시장 변화
- 마케팅관리론-혼수용 가구를 고르는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사무실에서 집기로 쓰기 위한 가구를 구매하기 위한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차이점
- 결혼식 주례사 신부아버지축사 신랑아버지 축사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