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특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내용체계,구성체계,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단원구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특성
1. 국어과의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등 세 교과서 간 횡적, 종적 연계성을 강화함
2. 쉼터(쉬며 생각하며) 공간 설정
3. 단원 구성방식
4.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

Ⅲ.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기본 방향
1. 국어 사용 능력의 균형 있는 향상을 돕는 교과서
2. 학습자 자신의 창의적 언어 사용 학습을 강조하는 교과서
3. 언어 사용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교과서
4. 학습하는 방법과 평가의 방향을 안내하는 교과서
5. 최적의 학습량을 제시하는 교과서
6. 목표 성취에 적합한, 다양한 유형의 언어 자료를 제시하는 교과서
7. 융통성 잇는 교과서 활용을 고려한 교과서

Ⅳ.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개편 내용
1. 내용 구성 및 체제의 기본 원칙
2.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
3. 단원 구성의 원리와 기본 방향
1) 단원 구성의 원리
2)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
4. 교과서별 단원 구성의 강조점
1) 말하기․듣기 교과서
2) 읽기 교과서
3) 쓰기 교과서

Ⅴ.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 구성의 기본 관점
2. 국어 교육의 내용 범주화
3. 국어 교육의 내용 체계 구조화 관점
4. 학년별 내용의 선정·조직 및 배열
1) ‘학년별 내용’을 선정, 조직, 배열한 기본 원리
2) ‘학년별 내용’을 선정, 조직, 배열할 때 영역별로 고려한 사항

Ⅵ.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구성 체계

Ⅶ.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단원 구성
1. 단원 구성의 원리
2.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

Ⅷ.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 교육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보다도 ‘심화 학습’ ‘보충 학습’의 실시일 것이다. 기본 학습 내용을 충분히 성취했는가 그렇지 않은가를 중심으로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을 실시하되, 유의할 점은 우수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능력에 차이가 나는 학생들에게 서로 위화감을 주는 방식보다는 서로 도와가며 서로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과서에 제재로 선정된 자료(글, 그림, 사진 등의 각종 학습 활동거리)는 해당 단원이 목표로 하고 있는 교육과정 내용을 구체화한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가 단원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학교 및 학교가 속한 지역 사회의 특성과 학습자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좀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수·학습자료를 선정․조직하여 지도할 수도 있다. 또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 자료를 활용하여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교육과정에 심화 학습 활동의 예만 제시되어 있으므로 교과서에 심화 학습 활동만 제시하고 보충 학습 활동은 제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가? 교육과정에 심화 학습 활동 내용만 제시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교과서에는 심화 학습 활동 내용 뿐 아니라 보충 학습 활동 내용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교육부,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김재봉, 심화·보충학습의 내용 구성,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2000년도 전반기 12회 수업 연수회 자료집), 2000
김규선 저, 국어과 교육의 원리, 학문사, 1994
노명완,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 출판사, 1991
박태호, 7차 국어 교과서 개발 원리와 실제, 국어교육과 국어교과서, 서울 한국국어교육연회, 20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교육연구실, 제7차 국어 교과서 단원 구성,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집필진 연수 자료(미간행),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요약 - 평가 계획, 목표와 내용, 방법, 결과의 활용.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평가에 관한 사항들을 평가 계획,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결과의 활용으로 세분하고, 각 세부 항목의 내용을 구체화하여 학교 국어교육 평가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가. 평가 계획 수립 : 국어 교육 평가의 일반 지침을 제시. 나. 평가 목표와 내용 : 평가 목표를 설정할 때에 유의해야 할 점을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 중등문법교육론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

  • 중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국어교육에 있어서 수업에 적합한 교사를 선정한다는 것도 문제가 있을 것이고 그렇다고 기존방식처럼 무작위로 배정한다는 것 또한 문제가 있을 것이다. 여섯째, 평가에 대한 문제이다. 수준별로 반편성하여 수업을 하는 경우 배우는 내용이 서로 다른데 평가는 어떻게 할 것 인가하는 점이다. 또 기본과정만을 대상으로 평가해야 하는 것인지 그렇다면 심화 부분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의 문제이다. 경우에 따라서 교과서의 심화내용이

  • 국어(국어과교육)내용체제, 국어(국어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독서지도, 국어(국어과교육)학습중심수업,방법중심수업, 국어(국어과교육)과제
  • 국어(국어과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국어(국어과교육)의 특징Ⅲ. 국어(국어과교육)의 목표Ⅳ. 국어(국어과교육)의 내용체제1.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2.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3. 단원 구성의 원칙Ⅴ. 국어(국어과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1. 심화․보충 내용 운영의 제시 시점에 따른 운영1) 대․중 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안3) 매차 시 단위 수업 후 심화․보충 과정 운영안2. 학생의 특성

  •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성격,기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편찬방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정중점,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문제점,활용방법
  • 특성을 고려한 교과서 분책 3.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 유발 강조4. 학생 활동 중심의 교과서 5. 학생의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과서6. 결과가 아닌 과정을 지도하는 교과서7. 보충․심화 활동을 통한 수준별 교육의 시도8. 자기 점검을 통한 초인지 기능의 신장9. 지식, 기능, 태도를 지식으로 정리해 주는 교과서10.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깨달음을 이끌어 주는 교과서Ⅲ.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기능1. 관점 반영의 기능2. 내용 제공 및 해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