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S 사업자 선정 과정 분석 - PCS 사업자 선정과정 및 의미, 정책이념의 변화(세계화와 WTO), 관리체제의 변화(다원적 경쟁), 이해관계의 변화, 산업특성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PCS 사업자 선정과정 및 의미
1) PCS 사업자 선정과정
2) 사업자 선정과정의 의미

2. 정책이념의 변화
1) 정치 및 경제체제의 세계화
2) WTO에 의한 경쟁 및 통신시장의 개방화

3. 관리체제의 변화
1) WTO에 대비한 관리체제
2) 다원적 경쟁의 관리체제

4. 이해관계의 변화
1) 사업자 선정기준의 이해관계
2) 사업자들간의 이해관계: 전략적 제휴

5. 산업특성의 변화
1) 서비스별 전문화 특성
2) 서비스별 다원화 특성
본문내용
1. PCS 사업자 선정과정 및 의미

1) PCS 사업자 선정과정
1995년 7월 4일 정보통신부는 통신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제3차 통신사업 구조조정을 시작했다. 정보통신부는 제3차 구조 조정에서 국제 전화 사업자 1개, PCS 사업자 3개, 무선 호출 사업자 2개, TRS 사업자 10개, CT-2 사업자 11개, 무선 데이터 통신 사업자 3개 등 30개 회사를 새로 선정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당시 국내 정보통신 회사들의 숫자가 15개였던 점에 비추어 보면 파격적이고도 전격적인 진입 규제 완화라고 할 수 있었다. 따라서 21세기 유망 산업인 정보 통신 분야에서의 성패가 곧바로 기업의 사활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전면적인 경쟁 도입은 재벌들의 신규 사업자 선정을 위한 치열한 각축을 낳았다. 이 계획안 중에서도 가장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사업 분야는 PCS였다. 그 이유는 당시 무선 통신 시장 규모가 수십 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3차 구조 조정은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PCS 분야에서의 이해 관계의 갈등과 해소 과정이 중요한 관심사였다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부의 사업자 선정 기준은 대자본가인 재벌 기업들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마련되었다. 즉 1차 심사를 거쳐 국가에 정보 통신 연구 개발 출연금을 많이 내는 기업에게 사업권을 낙찰한다는 일종의 입찰제였다. 이 방식은 두 차례 공청회를 통해 재벌 위주의 정책이란 강한 반대 여론에 부딪쳤다.
이러한 사업자 선정 방식에 대한 비판적 여론으로 인해 확고한 입장을 정하지 못한 정보통신부는 1995년 9월 7일에 신규 사업자 선정을 내년으로 연기한다는 발표를 하게 되었다. 사업자 선정 연기 방침 배경의 이면에는 이러한 선정 기준 논란과 기술 표준 문제외에도 정치적 요인이 개입되어 있었다.
정부의 예상치 못한 사업자 선정 연기 발표에 대해 관련 업계에서는 당혹감과 함께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1995년 12월 14일 정보통신부는 공정성과 탈락 업체의 반발을 지나치게 우려한 나머지 사업자 선정을 추첨제로 전환한다는 발표를 하였다. 그러나 사업자 선정 방식으로의 추첨제 역시 재벌 견제 정책에 대한 한계 때문에 제대로 추진될 수 없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세계 무역환경의 변화와 한국기업의 전략경영 세계 무역환경 변화 기업환경
  • 및 전략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서론에서 세계무역환경의 변화와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겠다.1. 세계 무역환경의 변화1) 무한경쟁 시대의 도래21세기 세계 경제질서는 1995년 WTO체제가 정착됨에 따라서 GATT체제에서 볼 수 없었던 농산물 및 서비스까지 확대한 자본과 기술이 자유롭게 교역됨에 EK라 무역의 기회와 국제사업 활동의 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이다.또한 국제경쟁의 공정성이 확보되고 기업의 세계화를 촉진시키며 새로운

  • [기업문화] 포항제철의 포철정신과 경쟁전략
  • 산업의 특성제 3 절 포항제철의 경쟁전략 분석제1절포항제철의 성장과 강철문화1. 포항제철의 연혁철강은 인류 문명의 꽃이며, 이 땅에 인류가 존재하는 한, 여러 가지 형태로 모양을 바꾸면서 우리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편익과 가치를 제공해 주고 있다. 포항제철은 자본집약적인 철강 사업에 한국이 참여하는데 대한 국내외의 반대와 선진국들의 비협조에도 불구하고 박태준 회장의 끈질긴 노력에 의해 일본의 자본과 기술의 도움을 받아 1968년

  • [국제경영] 한국도자기해외진출 전략
  • 경쟁력이 저하되었기 때문에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들이다. ② 진출하는 나라가 잠재적인 넓은 소비 시장을 가지고 있어야만 했다. 진출하고 난 뒤에 바로 주 타켓이 소비시장이 될 수 없더라고 잠재적으로 한국도자기를 구매할 수 있는 소비시장이 필요하다. ③ 진출 시장이 기업 설립, 활동에 대한 일반적 정책, 외국인 투자에 대한 각종 제한 및 규제 조치 등 외국 투자 유인책을 정부차원에 적극적 실시하고 있어야 한다. 본국요인 ① 국내 시장의

  • [일본]일본의 정보화, 일본의 정보통신기술, 일본의 이동통신, 일본의 방송통신융합, 일본의 미디어개발, 일본의 모바일, 일본의 게임, 일본의 W-CDMA(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 일본의 WAN(광역통신망) 분석
  • 사업자로 허가함으로써 경쟁체제가 도입되었다. 그후 1989년에는 TACS 방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DDI계열의 관서 셀룰러가 진입하였고, 1992년에 NTT에서 이동전화 부문이 분리되면서 NTT 도코모가 설립되어 셀룰러간 복점경쟁체제가 구축되었다(이상덕․김사혁, 1998). 1세대까지 일본의 기술개발 및 기술표준정책은 정부의 권위적 조정, 정부-기업, 산․학․관의 긴밀한 연계관계에 의해 추진되었다. 1980년대까지 일본의 산업기술에 대한 연구 및 정책 실시

  • [국제경영] LG전자 국제화전략
  • 사업자들이 투자를 축소하면서 내수가 크게 감소한데다 네트워크 솔루션 산업, 데이터 네트워크 사업 등 수익이 부진한 사업에서 철수하였기 때문이다. 2002년에는 정보통신 시스템 사업이 비록 외형에서는 부진한 실적을 보였지만 외형확대보다는 수익성 개선 및 3G사업 기반 확보에 최대 중점을 두었고, 이의 결과로 KTiCOM에 W-CDMA 장비 공급권을 확보하고 KT의 소프트웨어 공동개발자로 선정되는 등 향후 시스템 사업의 성장 및 수익성 Turnaround의 기반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