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_수업에서 다룬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1) 한 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요약 2) 선택한 프로그램의 장점 제시 3) 선택한 프로그램의 한계와 문제점 제시 4) 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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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수업에서 다룬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1) 한 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요약 2) 선택한 프로그램의 장점 제시 3) 선택한 프로그램의 한계와 문제점 제시 4) 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제시
목 차
1.
서론
2.
본론
(1)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1) 요약
2) 장점
3) 한계 및 문제점 분석
(2) 다문화 가족생활교육 개선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인간이 최초로 접하게 되는 집단은 가족이다. 가족에서의 생활양식은 인간에게 평생을 좌지우지할 정도로의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리하여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인 및 가족의 삶에 대해서 이해하고, 문제 및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배우게 되면서 점차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초점을 맞춰서 본고에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를 집중탐구하려고 한다. 구체적으로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을 선택하여, 이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장점 및 문제와 한계점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앞에서 발견한 문제와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한 사회복지사회 개입 방안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2. 본론
(1)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1) 요약
본고에서 선택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다.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기술의 발전으로 공간을 초월하여 다른 나라와의 교류가 활발해졌다. 대한민국이 단일민족이라는 말도 옛날 말에 속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결혼이민의 증가로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문화다양성을 고려하여 가족생활교육이 진행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가정을 이루는 부모 입장에서는 새로운 문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가 있으며, 이들 사이에서 자라난 아이들 사이에서도 양부모의 국가가 가진 문화에 대해서 바르게 인지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를 원활하게 해결해야 만 가족 간의 갈등 및 충돌이 일어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이를 위한 것이 바로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러한 다문화 가족생활교육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주로 주관하며 국가 시책사업 중의 하나이다. 그리하여 기본 사업으로는 한국어 교육, 다문화 이해교육, 취업연계 및 교육 지원, 상담으로 이루어져 있다. 프로그램에 따라서 부부관계 개선 집중 혹은 고부관계 개선, 자녀 이해 및 부모역량 강화 교육에 집중하기도 한다.
2) 장점
위에서 살펴본 다문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진다. 첫 번째 장점은 실질적으로 결혼이민자가 우리나라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한국어 교육과 취업연계까지 이어짐으로써 스스로 안정적인 정착을 국내에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언어가 통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경제적으로 안정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두 번째 장점은 문화적 이해를 증진시켜줌으로써 가족 관계 개선의 발판을 마련해준다는 것이다. 사랑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문화적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이를 가족생활교육에서 배우게 됨으로써 서로에 대해서 더욱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실제 상담프로그램까지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 효과는 더욱 올라간다. 이렇게 다문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결혼이민자가 국내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며,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3) 한계 및 문제점 분석
그러나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한계 및 문제점 또한 가지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같이 살고 있는 가족 관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부부관계나 부모와 자녀 관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가족의 범위를 살펴보면 친척관계에 대한 교육까지도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이는 수적으로 적은 양상을 보인다. 같이 살고 있는 가족 관계를 벗어난 친척 관계까지 수반한 실질적인 다문화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릴 수 있다. 두 번째는 다문화 가족생활교육에서 지원하는 취업교육 및 취업연계 일자리의 질이 대체로 좋지 않다는 것이다. 임금이 적거나 근무강도가 강한 일자리가 대다수이다. 이는 안정적인 일자리가 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질이 좋은 일자리와 그를 위한 교육 마련이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릴 수 있다. 세 번째는 다문화 가족생활교육을 위한 전문가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문화다양성을 인지하고 관련 역량이 있는 전문가가 해당 교육을 진행해야 하지만, 관련 인력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아 미숙한 실무자가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발견되고 있다. 또한 전문가라고 할지라도 자기개발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지 않아 교육의 질이 낮은 경우 또한 발견되고 있다.
(2) 다문화 가족생활교육 개선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다문화 가족생활교육 개선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위에서 살펴본 한계 및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구체적인 개입 방안에 대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다문화 가족생활교육에 참여하는 전문가는 스스로의 문화적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진행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관련한 교육을 듣거나 연구에 참여하거나 슈퍼비전을 받는 방법이 있다. 교육의 질이 이를 전담하는 전문가의 질을 뛰어넘을 수 없기 때문에 해당 방법은 반드시 진행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해당 방법으로 인해 새롭게 갱신되거나 추가되는 정보를 다문화 가족생활교육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실질적으로 결혼이민자들이 필요한 교육을 더욱 추가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의 전제 조건으로는 첫 번째에서 언급한 것이 먼저 수반되어야 한다. 앞에서 살펴보았던 친척관계에 대한 교육과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까지 점진적으로 개발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해당 사회복지기관과 협력 관계에 있는 기관 및 자원봉사자에 협력 요청을 하여 취업교육 및 취업연계 일자리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서 다문화 가족생활교육 개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3. 결론
본고에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인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을 선택하여 이에 대해서 탐구하였다. 그리하여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문제와 한계점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족생활교육 개선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지 고찰해보았다. 이를 통해서 다문화 가족생활교육 개선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본고에서 살펴본 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말고도 다른 방안들에 대해서 탐구하고 싶다.
4. 참고문헌
1. 가족생활교육 교안
2. [CEO 칼럼] 다문화사회의 현실과 과제, 국제신문, 김종천,
https://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1700&key=20230726.22019007951
3. 인종차별 없는 다문화 아동교육이 필요하다 [주요국 다문화정책 비교], 이코리아, 유호경, https://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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