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장자못전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1. 유형별 변이 양상
가. 기본형(금기제시형)
나) 금기 탈락형(변이형Ⅰ)
다) 변이형Ⅱ(금기 탈락형+풍수 첨가형)
라) 변이형Ⅲ(금기 탈락형+전조 제시형)
2. 인물의 성격과 갈등양상
3. 금기를 통한 신성성(神聖性)획득
4. 장자못의 형성․정화(淨化)와 재생(再生)
5. 바위 숭배 의식
6. 장자못 전설의 소설적 변용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 기본형(금기제시형)
1)장자가 살았다.
①시간적 배경이 언급된다. ②공간적 배경이 언급된다.
③장자의 성(姓)이나 이름이 명시된다. ④장자의 재산 정도가 나타난다.
⑤장자의 가족 관계가 소개된다. ⑥장자의 성품이 설명된다.
2)중이 와서 시주를 청했다.
①중의 신통력을 암시하는 설명이 있다. ②중의 방문이 의도적임을 알 수 있다.
3)장자가 중에게 인색하게 굴거나 학대했다.
①인색하게 구는 이유를 밝힌다. ②문전 박대하여 보낸다.
③인색하게 조금씩 준다. ④똥ㆍ거름ㆍ오물 등 불결한 것을 준다.
⑤동냥 바가지를 깨거나 모욕을 준다. ⑥중의 신체를 괴롭히며 학대한다.
4)며느리가 시주를 했다.
①며느리가 아닌 다른 인물로 대치된다. ②며느리의 성품이 소개된다.
③시부모 모르게 선행을 베푼다. ④시아버지의 악행에 대해 대신 사과한다.
⑤불심이 있다. ⑥영적(靈的)인 사람이다.
- 참고문헌
-
강등학 외, 개정판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2
최운식, 전설의 현장을 찾아서, 민속원, 1997
송미영, 장자못 전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정선화, 장자못 전설의 수용 양상 및 교육적 의의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정병남, 장자못 전설의 문화기호학적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교육경영] 장학론
- [장학론] 장학의 개념 성격 기능과 장학담당자 역할 - 장학행정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및 비교 설명
- 차터스쿨개념과 사례 - 정의, 미국에서의 차터스쿨
- [독문학사] 사실주의 Realismus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