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보이는 라디오`라는 방송에 관한 구술성과 기술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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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라디오와 인터넷 방송 그리고 디지털 라디오 방송인 ‘보이는 라디오’에 이르기까지
1) 라디오라는 미디어 매체의 특징
2) 인터넷과 인터넷 방송
3) ‘보이는 라디오’의 방송 현황
2. ‘보이는 라디오’라는 텍스트 분석
1) ‘보이는 라디오’의 구술・기술적인 속성
2) 프로그램 내용에서 나타나는 기술성과 구술성 분석(야콥슨 모델 활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근대 이후 시각중심주의에서 비롯되는 글중심주의적인 서구의 철학과 예술 사상이 세상을 지배하고 전자매체의 기술 발달로 인해 우리는 기표과잉의 세계 속에서 마치 마술에 걸린 듯 실제 본질과 떨어져 판단하는 일종의 혼돈 상태에 빠져 있다. 이러한 정체성 혼란의 시대에 있어서 구술문학 텍스트는 실로 다양하고 유동적이며, 복합적인 성격의 옷을 갈아입고 있다. 더 이상 텍스트는 고정된 것도 아니고 움직이고 있으며 열려있는 쪽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끊임없이 대립되어온 구술성과 기술성은 새로운 테크놀러지와 비대해진 미디어, 다채로운 형태의 텍스트들의 영향 속에 융합과 상호작용으로 그 성격을 단칼에 나누어 규명하기 힘들어졌으며, ‘순수한 구술성’을 찾기란 불가능하게 여겨진다. 그러나 분명히 우리 주변에는 구술적 문화의 영향이 강하게 남아 있으며, 구술성을 가진 텍스트로 지정할만한 현상과 맥락들이 얼마든지 산재해 있다. 이와 관련된 한 가지 예로 라디오에 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데, 불과 40년 전까지만 해도 라디오는 우리에게 매우 소중하고 유일한 방송 매체였다. 일제식민지배로부터의 해방을 제일 먼저 알려준 것도 라디오였고, 추운 겨울에 일찍이 저녁을 해먹고 뜨끈한 아랫목에 이불을 뒤집어 쓰고 누워 밤새 흘러나오는 팝송에 젊은이들의 귀를 쫑긋거리게 하였던 것도 라디오였다. 그러나 텔레비전이 등장한 이후 라디오의 위상은 점차 위축되었으며 당시 라디오의 시대는 끝난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케이블 TV에 위성방송, 인터넷까지 등장한 지금도 라디오 채널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라디오 방송 시스템이 정착하면서 라디오는 기존의 청각 의존적 성격을 탈피하여 이젠 ‘귀’가 아닌 ‘눈’으로 즐기는 시대가 되었다. 말과 소리, 그리고 음악이 없어지지 않는 한 라디오는 계속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매체 시대의 대표적 산물인 라디오와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살펴보고, 실제 구체적인 사례로서 ‘보이는 라디오’를 분석대상으로 삼아 그 안에 혼재되어 있는 구술성과 기술성적인 속성들을 알아보고 특히 구술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구술문화적 특성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떠한 의미로 다가올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라디오와 인터넷 방송 그리고 디지털 라디오 방송인 ‘보이는 라디오’에 이르기까지
1) 라디오라는 미디어 매체의 특징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사양화의 길을 들어서는 것이 아닌가 싶었던 라디오는 청각적인 요소에 화려한 영상까지 곁들인 텔레비전에 대항하여 먼저 텔레비전의 비싼 광고비를 감당할 능력이 없는 광고주들을 공략하고, 단막극, 코미디, 퀴즈 프로그램 등 텔레비전에게 주도권을 빼앗긴 프로그램을 과감히 포기한 뒤 DJ 프로그램, 음악방송, 스폿 뉴스, 전화참여 토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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