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 `조작된 현장성`을 위한 기법들, 그리고 그 효과- 영화 `비포선셋`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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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텍스트 선정 이유

Ⅱ. 본론-1 영화는 어떻게 말하는가 - 영화 언어의 특징

Ⅲ. 본론-2 영화 <비포선셋> 분석
- 영화에 나타난 조작된 현장성을 위한 장치들 -

Ⅳ. 본론-3 조작된 현장성으로 얻어지는 몰입의 효과
- 미디어의 프레젠스(presence)에 대하여-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텍스트 선정 이유

1995년 <비포선라이즈>가 개봉됐을 때 비평가들은 기존의 러브 스토리와는 너무나 다른 이 독특한 사랑 이야기에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어떤 특별한 사건들을 설명하기 보단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주인공들의 나날의 일상을 열거해서 보여주기보단 찰나의 모습 속에서 그들의 본질을 보여준 <비포선라이즈>는 기존 헐리웃 영화의 러브 스토리와는 전혀 다르다는 점에서 ‘안티-헐리웃’적인 로맨스라고 할 수 있었다. 그 후 9년만에 나온 <비포선셋>은 <비포선라이즈>보다 더욱 대담해진 모습을 보인다. <비포선셋>은 영화의 러닝타임과 영화 속 시간 진행이 거의 동일하다. 게다가 러닝타임 내내 두 사람이 재회하여 파리 강변과 시내를 거닐며 나누는 대화가 영화의 전체이다. 우리는 영화의 완성도나 작품성 보다는 영화의 중심을 이루는 ‘대화’가 많은 관객들, 특히나 여성관객의 공감과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동감하며 이야기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영화를 보는 내내 대사 하나하나도 놓치지 않고 몰입하며 공감할 수 있었던 것은 ‘대화의 내용’이 주는 면도 있겠지만 가장 1차적인 커뮤니케이션 ‘대화’ 즉 구술이 주는 현장성 때문이라는 생각에 도달했다. 그러나 <비포선셋>의 현장성은 과거의 구술이 가진 자연스러운 형태가 아닌 정교한 장치들로 이루어진 인공의 ‘조작된 현장성’으로 보았다. 우리는 ‘대화’를 중심으로 설정된 모든 장치들이 ‘조작된 현장성’을 의도했다는 결론에 이르러 <비포선셋>을 영화 언어의 특징, 몰입의 효과와 함께 살펴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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