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담시 `오적`에서 나타나는 구술성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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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판소리에 나타나는 구술시학
2. 장르로서의 담시
3. [오적] 분석
3-1. 표현기법과 구술성
3-2. 내용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술성이 잘 드러나는 문학 장르를 꼽으라면 아무래도 바로 떠오르는 것이 판소리이다. 기본적으로 연행을 전제로한 이 장르는 창자가 직접 청중들에게 발화함으로써 그 구술적 특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데, 이런 판소리의 현대적 계승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담시'라는 장르다. 여러 편의 담시 중에서 이번에 텍스트로 잡은 작품은 그중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오적]인데, 이 작품은 '담시'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보다도 그 당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사회비판적 내용으로 더 유명한 작품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내용보다는 '담시'라는 장르가 가지고 있는 판소리의 현대적 계승 모습, 그리고 거기서 나타나는 구술성에 초점을 맞추어 텍스트 분석을 시도하였다.
작품의 효과적인 분석을 위해 전통 판소리에서 나타나는 구술성을 먼저 알아보고, 그런 구술적 특징들이 [오적]이라는 텍스트 안에서 어떻게 계승되었고 변용되었는가를 비교분석 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판소리에 나타나는 구술시학

문학을 문학답게 하는 요소를 연구하는 야콥슨의 시학에 비추어 볼 때 판소리를 판소리답게 하는 시학도 분명 존재한다. 그리고 판소리를 대표적인 구술문학이자 연행문학의 하나로 볼 때 우리는 그 시학이 구술성에 근거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판소리는 하나의 장르로서 분명 구술성에 근거한 그만의 독특한 시학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먼저 판소리의 이러한 구술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 ‘연행론’이란 발신자의 발화 행위 과정에 배경으로 하는 여러 역동적인 힘들을 드러내어 그것들이 텍스트와 갖는 관계를 입체적으로 조망하는 방법을 지칭한다. 이것은 야콥슨의 의사소통 모델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우리는 판소리에 이 연행론적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그것의 내적 외적 특성을 끄집어 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지하, 오적 <김지하譚詩모음집> 서울 : 東光, 1985.
김현주, 판소리 담화분석, 서울: 좋은 날 1998
조동일, 판소리의 이해, 서울: 창작과 비평 1978
박영주, 판소리 사설의 특성과 미학 서울: 보고사 2000
정국진. 전통판소리와 창작판소리의 구조와 미학 비교, 서강대학교 교욱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정호갑, 김지하 <담시> 읽기 경상어문학5
국어문학회, 판소리와 국어국문학 : 蔡滿默·崔昌烈先生 華甲記念 論叢 / 國語文學會 편. 서울 : 한국문화사, 1995.

* http://www.limjintaek.co.kr 소리꾼 임진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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